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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나교인 3명 식단 관찰 민족지

걱정하는조르디
최초 등록일
2024.01.29
최종 저작일
2016.10
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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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im
2. Hypothesis
3. Background Information
4. Case Studies
5. Experiment
6. Conclusion
7. Pictures
8. Reference

본문내용

Aim
음식이란 인관과 비인간이 갖는 가장 일상적이며 기본적인 관계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음식을 이런 비인간과의 연결고리에 대해 생각하며 섭취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요리된 음식과 동식물을 따로 분리시켜놓고 생각하는 쪽에 가깝다. 이것은 말하자면 음식을 사물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이러한 사유적인 단절이 인간과 비인간을 서로 분리시키고, 인간이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비인간이 축소되면서 ‘세계’와 ‘인간이 구축한 관념적 세계’ 사이의 관계가 약화된다고 보았다. 즉 ‘세계’와의 직접적이고 일차적인 연결 통로가 끊어졌거나 거의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이러한 상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갖고 이런 현대 사회에서도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를 꾸준히 상기시키면서 살아간다고 할 수 있는 자이나교인을 관찰해 보았다.

Hypothesis
자이나 교인과 현대 사회인은 음식을 대하는 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이며, 이 차이는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의 차이로 이어질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숙, 「자이나교의 상대주의적 관점론」, 『인도 철학』 제20집(2006) pp.91-112, 2006.
김인종, 「자이나교의 해설문화에 나타난 Karma-Pudgala, A Study of the Karma-Pudgals on th eModsa-Culture of Jainism」, 『역사와 사회』 Vol.18 pp.109-128, 1997.
김미숙, 「자이나의 식생활 원리와 그 철학적 배경」, 『인도 연구』 9권 1호(2004) pp.1-11, 2004.
MUKUL RAJ MEHTA, 「Theory of Karma and its Kinds-Jaininsm」, 『종교와 문화』 Vol.4 pp.215-219, 1998.
걱정하는조르디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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