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이해와지원_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레크레이션 스팟이나, 웃음, 놀이 등을 통한 프로그램이 중요한데요. 학우님들이 아는 레크레이션 게임을 어르신들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이나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2가지씩 찾아보세요. 놀이 제목과 놀이 방법 등도 적어주세요.
- 최초 등록일
- 2024.01.24
- 최종 저작일
- 20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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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매의 개념
2)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필요성
3) 레크레이션 사례(2case)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산업화 및 과학의 발전에 따라서 우리 생활의 수준도 많은 변화와 함께 향상되었다.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평균수명은 연장되었고 이로 인한 영향으로 고령화의 속도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고령화의 시기를 맞이하는 우리에게 새롭게 주어지는 과제로 노인들의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가 새로운 이슈로 주목을 받고 있다. 노인에게 가장 직접적인 현실적인 문제는 아무래도 노인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에 대한 대책일 것이다. 이러한 만성질환 중에서 노인이 되면 자연스럽게 걱정하는 질환 중의 대표적인 사례가 치매일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치매 인구수는 2020년 기준으로 볼 때 9%에 가까운 619,132명에 이를 것 변용찬, 치매 관리 mapping 개발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7, p67
으로 예상되며, 치매는 우리나라의 질환 중에 심장 관련 질환이나 뇌졸중 및 암 등에 이어 네 번째로 노인의 현실적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치매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아무런 기능적인 문제가 없던 정상적인 뇌가 뇌졸중 등의 질병이나 후천적 외상으로 인한 영향으로 인하여 기질적으로 뇌가 손상되거나 뇌세포 등이 파괴되어 의식에 있어 장애가 없이 인지기능이 점차 감퇴하는 임상 증후군을 말한다.
참고 자료
권중돈 외, 치매와 가족, 학지사, 2002
김영숙, 치매에 대한 통합적 접근법, 교육과학사, 2002
대전치료레크레이션협회편, 치료레크리에이션 개입전략, 2004
전은미,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치매 노인의 인지기능과 우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대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