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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문화콘텐츠산업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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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1.23
최종 저작일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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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만든 사회적 현상
3. 문화의 힘
4. 세계의 연결
5. 코로나 이전의 콘텐츠 사업
6. 문화행정을 기반으로 성장한 한류 콘텐츠
7. 글로벌 시대의 지적재산권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제선정 이유
2019년 12월경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야기하지 않고 2021년을 이야기할 수 없다. 국민은 현장에서 교감을 전제로 하였던 문화 생산, 소비를 코로나 이후 비대면 방식을 통해서 모여들 수밖에 없었고, 문화 예술적 수요 역시 비말 접촉을 피할 수 있는 온라인 방식으로 많은 환경이 변화했다.
한국 사회의 가족 단위 및 모임 단위는 코로나 이전에도 지속적으로 작아지고 있었으나 모임의 주체 혹은 범위가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었다. 이렇게 파편화되어가는 작은 개인들의 시간과 공간을 연결해주는 것이 ‘온라인’이다. 코로나와 함께한 2년 동안 난 이 온라인세계에서 ‘문화’의 힘을 강렬하게 경험하였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만든 사회적 현상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시장이 크게 확대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SNS를 사용하고 근 몇 년 사이 이러한 SNS 플랫폼상에서 숏폼(릴스, 틱톡, 쇼츠) 콘텐츠 시장이 꽤나 커지는 중

참고 자료

2019 문화예술정책백서
202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정책연구
2018~2023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문화체육관광부)
*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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