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을 통한 영화 <트랜짓(Transit)> 분석 - 뉴저먼시네마와 베를린파의 영화적 특징을 중심으로

jeehooya1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2.30
최종 저작일
2023.12
1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철학 전공으로 제출 후 최고점을 받았던 보고서입니다. 주제는 특정 철학가의 미학을 적용해 작품을 분석하는 것으로,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을 통해 영화작품 하나를 분석한 내용 담고있습니다. 중간에 '의>에' 등의 작은 오타가 있으니 감수해주세요. 참고가 될 듯 싶어 올려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아도르노의 영화에 대한 미학
2.1. 뉴저먼시네마의 출현과 아도르노 미학의 변화
2.1.1. 독일 영화의 붐을 일으킨 오버하우젠 선언
2.1.2. 아도르노의 「영화 투명성」
2.2. 베를린파 - 아도르노 미학 이론의 확장성

3. 영화 <트랜짓>에 대하여
3.1. 영화의 서술구조
3.2. 베를린파 영화와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의 미학
3.3. 영화 <트랜짓>의 기법적 분석

4. 아도르노 미학을 통한 영화 <트랜짓> 분석
4.1. 페촐트의 신비주의와 예술의 수수께끼적 속성
4.2. <트랜짓>의 몽타주 분석
4.3. 시간 표지의 부제
4.4. 서술자의 서술 구조

5. 나가는 글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트랜짓>은 독일군의 점령으로 인해 파리에서 마르세유, 멕시코까지 도피해야 하는 피난민들의 사랑을 다루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시대상황에서 서로 공감하고 유대를 쌓는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각자의 비참한 운명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영화의 감독인 크리스티안 페촐트는 세계대전이나 아우슈비츠 대학살 등 이데올로기로 인한 피해자들을 조명한다. 이러한 영화적 함의는 베를린파 이전에 존재했던 뉴저먼시네마, 그리고 이를 대두하게 한 오버하우젠 선언에서도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독일 영화사와 함께 아도르노는 영화에 대한 미학 이론을 정립해 나갔는데, 특히 뉴저먼시네마를 기점으로 변화한 영화에 대한 입장이 두드러진다.그의 입장에서는 올바르지 못한 현세대의 이데올로기는 예술을 통해 대중들에게 주입되면 안되는 것이었고, 이러한 수단으로서 활용되는 예술은 진정한 예술이라고도 볼 수 없었다. 그의 미학은 영화나 라디오 같은 대중문화에도 반영이 되었는데, 이러한 매체는 매우 효과적으로 프로파간다의 역할을 할 수 있었기에 무엇보다 활용에 있어서 조심해야 했다. 뉴저먼시네마가 나오기 이전 『계몽의 변증법』과『미니마 모랄리아』등 그의 저서에서 드러나는 영화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은 오버하이젠 선언이 있고나서 새로운 논문을 통해 조금 더 희망적인 입장으로의 전환이 일어난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뉴저먼시네마의 영화는 어떤 요소로 아도르노의 입장을 변화시켰을까? 또 뉴저먼시네마와 베를린파의 차이는 무엇이며, 전자에 의해 도출된 아도르노의 입장에 비추어 봤을 때 베를린파는 충분히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내었을까? 이를 살펴보고자 본고는 베를린파의 대표적인 감독 중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을 선정해 그의 영화인 <트랜짓>에서 아도르노의 미학을 대입할 수 있는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요소들이 관객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한다.

참고 자료

김소영(2023),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의 영화미학, 신비적 서사에서 실존적 사유로의 변주: <옐라>와 <운디네>, <열망>과 <피닉스>를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9.3: 31-53.
박인원(2011),‘온전한 정체성과 내러티브에 대한 동경-크리스티안 페촐트의 영화 <유령들>’, 한국카프카연구, 25호, 한국 카프카학회.
신원경(2021). 크리스티안 페촐트의 영화 <트랜짓> 연구 - 안나 제거스의 소설 「통과비자」의 영화화 양상 고찰과 영화 이미지 분석. 독일언어문학,(94), 217-235.
신혜경(2019), "아도르노의 영화에 대한 성찰 : 형상 금지와 몽타주 개념.", 美學 85.3: 137-172.
이노은(2021), 안나 제거스의 소설 <통과비자>와 크리스티안 페촐트의 영화 <트랜짓> 비교 연구 - 문학의 자기 성찰과 영화적 서술 실험, 독일어문학, 29(4), 141-166.
이주봉(2016),‘뉴밀레니엄 전환기의 독일영화-베를린파 영화를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2.3 7-42. 정태수(2008), "역사적 정체성 탐구와 파시즘에 대한 우려, 뉴 저먼 시네마(New German Cinema, 1962-1982)", 현대영화연구 4.1 (2008): 195-222.
최영재(2022), 영화의 재현적 기능과 의미 형성 사이의 딜레마 - 아도르노의 「영화투명성」을 중심으로 -, 철학사상,(86), 197-227.
막스 호르크하이머, 테오도르 아도르노 공저(1995), 김유동 외 역, 『계몽의 변증법』, 문예출판사.
미카엘 하우스캘러(2004), 이영경 역, 『예술이란 무엇인가?』, 철학과 현실사.
테오도르 아도르노(1999), 홍승용 역, 『부정변증법』, 도서출판 한길사.
테오도르 아도르노(2005), 홍승용 역, 『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jeehooya1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을 통한 영화 &lt;트랜짓(Transit)&gt; 분석 - 뉴저먼시네마와 베를린파의 영화적 특징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