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지도안] (중2 수학-확률, 도박예방교육) 수학의 언어로 도박을 본다면
- 최초 등록일
- 2023.12.19
- 최종 저작일
- 20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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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수업에서 구성한 세 활동은 모두 ‘도박의 위험성’을 일깨우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세 활동은 구분된 활동으로 전시, 차시 학습 간에 연계성이 없기에 필요에 따라 각 활동을 선택하여 교육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 수업은 세 가지 주제로 구성했습니다.
첫째, 모의경마를 통해 도박의 자금흐름을 이해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둘째, 주사위 게임 속의 확률을 이해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셋째, AI 기반 도박 중독 위험 자기진단 테스트를 통해 도박 중독 위험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 및 수학 교과에서 지도안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될 자료입니다.
목차
I. 개 요
1. 주제선정 이유 및 활동 소개
2. 관련 교육과정 성취 기준
3. 교육과정 총괄표
II. 훑어보기
III. 수업 지도안
IV. 과정중심평가 계획
V. 교수학습 자료 목록
본문내용
개발 의도
개정된 학교보건법에는 도박 중독의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등을 위하여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법령이 아니더라도 학교 현장에서는 매년 1~2회 정도의 도박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형태를 돌이켜보면 ‘가정통신문을 배포’하거나 도박예방교육과 관련한 ‘영상을 시청’하는 등 다소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박과 관련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상황을 상상해보면 도박과 관련한 사안의 발생 후 후행적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상황이 많다는 것을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도박예방교육에 대한 학교 현장의 관행은 나날이 증가하는 청소년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학생들이 도박에 대한 경각심을 충분히 느끼고 도박에 포함된 경제, 수학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AI와 수학으로 다가가는 도박예방교육’을 기획했습니다.
개발한 수업의 특징(차별화 전략)
본 수업은 세 가지 주제로 구성했습니다.
첫째, 모의경마를 통해 도박의 자금흐름을 이해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는 청소년을 겨냥한 온라인 도박의 한 가지인 ‘달팽이(경주)’를 참고하여 개발한 수업으로, 다른 속임수와 부정 없이 오로지 ‘지는 경우의 베팅금액 몰수’와 ‘딜러의 수수료 취득’만 있는 상황 속에서 도박에 참여한 자금이 결국 어디로 흘러가는지를 보여줍니다. 본 수업은 얼핏 보면 도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에 대한 의문이 떠오를 수 있지만, ‘도박은 소수의 운이 좋은 이와 도박을 운영하는 자만 큰 수익을 보게 되는 구조’라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도박의 위험성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백신’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둘째, 주사위 게임 속의 확률을 이해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두 주사위의 눈의 합에 대한 경우의 수와 그 확률을 구해보고, 이전의 결과는 다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사건의 독립성)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