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교육내용이 되는 종결어미를 두 개 이상 선정하여 주요 문법 정보와 함께 최근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나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십시오. 2023년 위더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A+ 레포트입니다.

하늘바라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1.29
최종 저작일
2023.07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2020년부터 현재까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자격증을 취득 중입니다.
위더스 교육원에서 이수한 총 과목들의 평균 점수가 95점(A+) 이상일 정도로 우수한 성적으로 모든 과목들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모든 과제는 위더스 교육원의 레포트 서식에 맞게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되어 있으며 분량도 A4 4~5장에 딱 맞춰져 있습니다.

토론의 경우 타 학습자보다 훨씬 충실한 분량과 근거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종 성적 평가 시 과제 점수가 80점 이하인 자료는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레포트 작성 시 방향 설정 및 참고용 예시용으로 사용하시면 가장 좋고
레포트 사용 시 본문 내용에서 수정을 하신 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토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레포트에서 출처는 항상 풍부하고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종결어미
1) 한국어 종결어미의 개념 및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종결어미 학습 현황
2) 한국어 종결어미 예시 및 문법 정보, 교육 현황

2. 한국어 종결어미의 문법 교육에 대한 사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법 요소를 학습하는 것에 있어 세계 각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들은 자국의 문법을 기준으로 한국어의 문법에 접근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외국인 학습자 본인 나라에서는 없는 문법적 요소가 한국어에서는 등장하고 있다면 어떠할까요? 아마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바로 중국이 그러합니다. 대한민국, 우리나라와 중국은 인접국가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와 중국어는 계통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에서는 종결어미가 발달되어 있지만 중국어에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문법적 내용이 없습니다. 중국어는 어미가 발달한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중국어권의 한국어 학습자들은 종결어미를 학습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 략>

중국어권 학습자가 종결어미 학습에 있어서 가장 크게 어려워하는 부분은 바로 종결어미를 통한 한국어의 상대 높임법 실현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 갑니까?, 집에 가요?, 집에 가?’와 같이 한국어에서는 세 가지의 문장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중국어에서는 단 한 문장으로만 표현이 됩니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이 세 문장은 각각 사용하는 상황도 다르며, 이 종결어미를 통해서 화자와 청자의 관계가 어떤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라면을 먹을까?, 라면을 먹을래?, 라면을 먹어?’와 같은 세 문장의 한국어 표현도 역시 중국어에서는 하나의 간단한 의문문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한국어에서는 종결어미가 다양한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세 문장마다 각각 화자의 심리·태도·의도가 서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박상숙(2021). 한국어 교육을 위한 종결어미 ‘거든’의 의미와 억양.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Vol.60 No.- [2021], p33-62.
백미경 외(2022). 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공손성 인식 연구 -종결 기능 연결 어미 ‘-아서, -니까, -는데, -거든’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Vol.33 No.4 [2022], p151-184.
최은지 외(2020).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에 대한 종적 연구. 한국어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Vol.31 No.3 [2020]. p309-338.
정경은(2019).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의문형 종결어미 ‘-(으)ㄴ가요’와 ‘-나요’의 사용 실태 연구 -인터넷 질문・답변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우리말 글. Vol.82 No.- [2019]. p275-309.
이문화, 한승규(2022).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종결어미 사용 오류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22 No.9 [2022]. p243-260.
한송화(2018). 한국어 학습자의 종결어미 사용 양상과 오류 연구. 한국문법교육학회. 문법 교육. Vol.33 No.- [2018]. p165-210.
종전(2019). 한국어 종결어미에 대한 교육 방안 : ‘-구나’와 ‘-네’, ‘-던데’와 ‘-더라’, ‘-다면서’와 ‘-다고’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성균관대학교 중앙학술정보관.

자료후기(1)

하늘바라기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레포트 및 독서감상문 등, 제가 직접 작성하고 제출하여 좋은 성적을 받은 학습 자료들만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학습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문분야
인문/어학,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어 문법교육에서 교육내용이 되는 종결어미를 두 개 이상 선정하여 주요 문법 정보와 함께 최근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나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십시오. 2023년 위더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A+ 레포트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