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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난민을 받아들여야 될까? 거부해야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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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0.23
최종 저작일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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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주 1강과 2강에 걸쳐 문화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한국 사회에는 예멘 난민들이 제주도로 들어오면서 논란이 된 바가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난민을 받아들여야 될까? 거부해야 될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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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적 상대주의
2) 자민족중심주의
3)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난민은 인간의 권리와 안녕을 위협하는 극도로 어려운 상황에서 자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피신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들은 주로 전쟁, 정치적 불안정, 인권 침해, 자연 재해 등으로 인해 본래의 고향을 떠나게 되며, 자신과 가족의 생명과 안녕을 위해 미지의 땅으로 향하게 된다.

난민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회, 정치, 인도적 이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난민이 되어 무력과 권력의 갈등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인간적 비극과 도전적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2018년 상반기, 제주도는 이례적인 상황으로 약 500명 이상의 예멘 난민들이 무사증 제도를 통해 한꺼번에 입국한 사례가 발생했다. 이에 난민법, 무사증 입국, 난민신청허가 등을 폐지하자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올 정도로 큰 논란이 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제주 예멘 난민사태에 대해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민족중심주의를 중심으로 논의할 것이다.

참고 자료

박수진 기자,제주도에 온 예멘 난민 500명, 무슬림 혐오에 내몰리다,2018.06.18, https://www.hani.co.kr/arti/society/rights/849580.html
홍정화 and 김은혜. (2019). 한국 난민정책의 한계와 대안 - 제주 예멘 난민 사례를 중심으로 -. Crisisonomy, 15(4), 47-62.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오승진. (2018). 한국의 난민 수용 관행과 방향에 관한 연구. 경희법학, 53(3), 389-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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