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교강요
- 최초 등록일
- 2023.10.17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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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도교강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1장 율법 : 십계명 해석 포함
2. 제2장 믿음: 사도신경 해석
3. 제3장 기도: 주기도문 해설
4. 제4장 성례들
5. 제6장 그리스도인의 자유, 교회의 권세, 정치적 통치
본문내용
1536년 기독교강요에서 칼빈은어떤특정한율법의 용법을 고유하다거나 주요한 것으로 인정하지 않고, 다만 제삼 용법이 ‘‘중요하지 아니한 용법은 아닌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칼빈은 이미 이곳에서 율법의,제삼 용법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율법의 삼중적 용법을 다루기 전에 한 부분을 할애해서율법의 계속적인 유효성을 다룬다. 특히 칼빈은 ‘‘율법은 성도들에게 권고이다'라고 말함으로써 성도들을 위한 율법의 규범적인 용법의 핵심을 이미 간파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성찬이 주는 ‘‘달콤함과 위로의 열매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것으로서 그 분의 피가 단번에 흘러서 영원히 우리의 것이 되며 그것이 우리의 믿음을 “지키고, 일으키고, 자라케” 한디는 사실에 있다고 칼빈은 고찰한다. 성찬의 주요한 역할은 “단순히 그리스도의 몸을 우리에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지신의 육체를 참떡이며 자신의 피를 참된 음료라고 증거하시는 저 익속을 인치고 확정하는것”이다 이로써 가톨릭의 화체설과 루터란의 공재설이 부인되는바, 성찬에 있어서 물질적인 것은 영적으로 해석되어야 함이 지적된다. 여기에서 칼빈은 성찬에 있어서 살과 피의 영적인 임재를 상론하지는 않으며 다만 우리가 그 분을 영적으로 소유한 것을 확정하는 것으로서의 성례의 의의를 언급함에 머문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과 그 분의 계속적중보를 강조한다)
제1권의 전반부에서는 먼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 자신을 아는 지식에 대한 개괄
적 고찰을 한 후 일반계시 (자연법) 와 특별계시 (성 경) 를 다룬다 그리고 후반부에서 는 삼
위 일체론과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를 논구한다. 제2권에서는 먼저 티락한 인간의 비참한 상태를 다루고 이로부터 중보자 그리스도의 필연성을 논한다 여기에서 칼빈은 이어서 그리스도의 인격과사역을 다루지 않고 먼저 율법을 상론하고 신약과 구약의 일치와 차이에 대해서 몇몇 장들을 할애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