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진로나침반 ROAD-META 프로젝트로 꿈길 찾아가기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10.16
최종 저작일
2022.02
4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문제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용어의 정의
6. 공동연구의 범위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의 고찰
3. 선행연구의 시사점
4. 본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Ⅲ. 활동을 위한 준비
1. 실태분석 내용 및 방법
2. 실태조사 결과 분석
3. 연구주제 적용 방향

Ⅳ. 연구의 설계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 연구의 절차 및 방법
3. 연구의 검증 및 평가
4. 연구과제 설정

Ⅴ. 연구의 실제
1. 연구과제 1의 실행
2. 연구과제 2의 실행
3. 연구과제 3의 실행

Ⅵ. 연구의 결과
1. 검증 내용 및 방법
2.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필요성1 - 코로나19와 함께하는 대변혁의 시대에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팬데믹 쇼크는 사회 전반에서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고 교육현장도 예외가 아니었다. 사상 초유의 입학 연기가 있었고 대면으로 당연시 되었던 학교수업이 원격 수업으로 실시되었다. ‘온라인, 언택트, 비대면’ 코로나19로 최근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들이다. 먼 미래에서나 가능하리라 여겨졌던 일들이 순식간에 학교 교육을 휘몰아치면서 초기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으나, 다양한 수업 방법의 시도와 함께 교과교육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안착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적·교육적 요구에서 교과교육뿐 아니라 진로교육 또한 변화가 필요하다. 직접적 진로체험교육의 기회가 불가피하게 제한되고 축소되면서 기존의 방법을 탈피하여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서도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진로교육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필요성2 –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우리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살아가야 할 시대는 미래 사회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미래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고와 방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다양하고 입체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스스로 창출하며 주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 지식 외에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넘쳐나는 미디어와 다양한 정보들을 취사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 감성 역량은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사회적·정서적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디지털 및 예술적 감성 역량은 미래사회의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으로 진로교육에서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 자료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 교육부
교육부(2015). 2015 초등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 및 성취지표. 교육부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부(2016). 진로체험 교육과정 길라잡이. 교육부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교육부
구영민(2021). 자기주도적 진로 BRAIN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키우기
윤혜진(2020). 인문학 그림책 놀이 STORY-F.U.N.Fun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역량 신장
이석형·신정한(2021). BTS-U+P 프로젝트를 통한 소규모학교 맞춤 미래진로역량육성(6成)하기
이지순(2020). S-MILE 프로젝트로 꿈 마일리지 미래진로역량 쌓아가기
임연철, 박정배(2013). 예술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EP) 창의적 진로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5).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기진(2021). 꿈을 향해 달리는 R.U.N & Learn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개발 역량 키우기
고용노동부 워크넷, https://www.work.go.kr
네이버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
진로체험망 꿈길, https://www.ggoomgil.go.kr
커리어넷, https://www.career.go.kr
한국교육개발원, https://www.kedi.re.kr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진로나침반 ROAD-META 프로젝트로 꿈길 찾아가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