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악장
- 최초 등록일
- 2004.07.05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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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악장의 개념과 내용
2. 악장의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
3. 악장의 형식과 유형 ․ 종류
5. 작가와 향유계층
6. 악장의 정리
7. 수록 문헌
8. 주요 작품의 개괄적 설명
9. 작품 세부내용
10. 악장의 가치와 의의
본문내용
1. 악장의 개념과 내용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詩歌) 형태로서, ‘악부(樂府)’라고도 한다. 종묘(宗廟)의 제향(祭享)이나 궁중의 제전(祭典), 연례(宴禮) 때 주악(奏樂)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歌詞)이다. 특히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조선 초기의 궁중 음악의 가사를 지칭한다. 궁정문학(宮廷文學), 아송문학(雅頌文學), 송시(頌詩), 송축시(頌祝詩), 송축가(頌祝歌), 송도가(頌禱歌)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악장은 주로 건국의 성업(聖業)과 번영을 찬양하거나 왕실의 안녕을 빌고, 선대 임금의 위업 및 공덕을 기리고 금상(今上)의 만수 및 자손의 번성을 송축(頌祝)한 내용으로, 특히 조선의 창업을 칭송한 것이 대부분이다. 역성혁명(易姓革命)을 통해 건국된 조선 와조는 예로부터 나라와 백성을 다스리는 근본으로 여겨진 음악을 중요시하여, 이를 통해 건국의 당위성과 필연성을 강조․ 홍보하고자 했다.
악장은 4구 2절의 형식으로 경기체가(景幾體歌)의 영향을 직접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급의 과장적인 문학인데, 주로 한시(漢詩)의 형식을 이어받은 한문계의 악장이 중심이 되어 있고, 국문계의 악장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