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에 나오는 플롯의 내용적 조건
- 최초 등록일
- 2023.10.04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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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에 나오는 플롯의 내용적 조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참고문헌
II. 주제의 의미
III. 주제의 장소
IV. 주제의 전개
본문내용
II. 주제의 의미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10-14장에서 비극에 있어서의 플롯, 그리고 비극의 효과에 있어 훌륭한 비극의 조건을 알아보고, 15-16장에서는 비극적 인물의 성격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점과 비극적 인물의 운명을 전개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I. 주제의 장소
“(⋯) 주인공의 운명의 변화가 급전이나 발견없이 이루어질 때 나는 이를 단순한 행동이라고 부르고, 주인공의 운명의 변화가 급전이나 발견, 또는 이 양자를 다 수반하여 이루어질 때 복잡한 행동이라고 부른다”(Po. ch.x. 1452a14-17).
“급전이란 앞서 말한 바와 가티, 사태가 반대 방향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때 변화는 앞서 말했듯이 개연적 또는 필연적 인과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 발견이란 그 말 자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무지(無知)의 상태에서 지(知)의 상태로 이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때 등장 인물들이 행운의 숙명을 지녔느냐 불행의 숙명을 지녔느냐에 따라 우호 관계를 맺게도 되고 적대 관계를 맺게도 된다. 그런데 발견은 『오디푸스』에 있어서와 같이 급전을 수반할 때 가장 훌륭한 것이다. (⋯) 이와 같은 발견은 급전과 결합될 때 연민이나 공포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 그리고 불행해지느냐 행복해지느냐 하는 것도 발견과 급전에 의해 야기된 사태의 변화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Po. ch.xi. 1452a22-1452b3).
참고 자료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천병희 역주, 문예출판사, 2021.
H. House, 『Aristotle’s Poetics』, London: Rupert Hart-Davis, 1958.
W. D. Ross, 『아리스토텔레스-그의 저술과 사상에 관한 총설』, 김진성 역, 누멘,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