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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문화인류학 - 해석학 및 포스트 모더니즘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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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7.02
최종 저작일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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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학의 해석학 및 포스트모더니즘적 접근에 대하여 쓴것입니다.
큰목차만 본 사이트에 입력하였고, 그 하위 목차는 생략하였습니다.
a+ 맞은것입니다.

목차

1. 에번스-프리처드의 해석학적 접근
1) 『아잔테족의 마술, 신탁과 주술(1937)』, 『누에르족의 종교(1956)』
2) 『사회인류학(1951)』

2. 빅터 터너의 상징, 순례
1) 상징
2) 순례

3. 거츠의 해석인류학
1) 거츠가 말하는 문화
2) 중충기술과 텍스트로서의 문화
3) 자바의 장례식

4. 매리 더글러스
1) 순수와 오염
2) 집단성과 행동준칙, 사회와 상징

5.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인류학
1) 문화쓰기(1986)
2) 어니스트 겔너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징적 분류의 사회적 기반은 더글러스의 작업을 꿰뚫는 주제였으며 종교적 분류의 중심에는 오염과 순수의 개념이 있다. 오염과 순수에 대한 더글러스의 관심에는 두 가지 원천이 있는데 첫째 이개념들은 뒤르켐등의 종교인류학자들로부터 그녀의 스승이었던 에번스-프리처드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자들이 논의해온 것이다. 둘째 좀더 중요한 점은 렐레인들이 오염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이다. 부호니(buhonyi)는 수줍음, 정숙함, 수치심 등에 나타나는 예의범절상의 덕목이며 부호니는 모든 지위관계와 개인의 역할에 침투해 있다. 이와 반대로 모든 육체적 오물인 하마(hama)는 부끄러운 것으로 부호니의 물질적인 대립물이다. 렐레인들은 “깨끗함에 관한 규칙은 대채로 먹을것과 오물을 분리하려는 노력에 해당되며”먹을 수 있는 것과 혐오식품의 분류는 부호니와 하마의 대비에 의해 이루어진다. 분명히 렐레의 상징은 위생에 대한 것만은 아니며 세속적이고 종교적인 상징들을 모두 포함하는 상징적 분류의 체계이다. 순수와 오염에 대한 렐레 사회의 분류체계는 다른 인간사회에도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앨런바너드 저(2000)[김우영 역(2002)], 인류학의거장들, 한길사
제리무어 저(1997)[김우영 역(2003)], 인류학의역사와이론, 한길사
한상복외 2명 저(2001), 문화인류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지식인(KI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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