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작법_음원 스트링밍에 살고있는 우리(과거와 현재의 문화적 기술적변화)
- 최초 등록일
- 2023.08.02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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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음악에 대한 우리의 문화
2. 현재의 음악에 대한 우리의 문화
3.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된 음악의 환경문화 대한 사회 속에서 제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은 언제나 인류의 문명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음악을 즐기는 방법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바뀌어왔다. 과거의 테이프와 LP 형태의 음악의 매체를 이용하면서부터 인터넷의 발달로 현재의 음악이 아티스트와 음원의 고객을 직접 연결해주고 음악의 유통구조가 발달하게 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음악에 대한 역사는 깊어졌다. 또한 디지털 음원시장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빠른 기술 적성 장을 거듭해와서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 소비 방식인 스트리밍과 다운로드의 음악의 문화에 대한 방식은 음악 산업의 전체 수입의 50퍼센트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거의 음악 역사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음악에 대한 우리의 음악의 문화에서의 문화적, 기술적인 접근으로 이 리포트를 써보겠다. 또한 이러한 급격하게 변화된 음악의 역사 속의 환경문화에 대한 사회 속에서의 제언도 한번 말해 보겠다.
Ⅱ. 본론
(1) 과거의 음악에 대한 우리의 문화(문화적, 기술적 접근)
음악의 역사에 있어서 처음에 음악을 디지털녹음에 다는데 성공한 최초의 포맷으로 8트랙 테이프가 있었다. 이는 가격이 너무 비싸 먼지와 열에 약해 보관하는데 신경을 많이 써야 하고 결국에는 1960년대 등장한 카세트테이프에 밀려나기 시작해 이제는 골동품가게에서 볼 수가 있다. 그다음에 비닐레코드인 LP와 EP 등이 있어 기존의 매체를 크게 뛰어넘는 긴 재생 시간과 뛰어난 음질로 사랑받았었다. 이후에 CD가 등장하면서 몰락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디제잉 등의 문화와 복고열풍에 있어서 마니아 층의 지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기존의 8트랙 테이프 대비하여 충격에 강하고 제작비가 훨씬 싸다는 장점에 힘입어 음악시장을 석권하여 녹음과 재생이 편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었다. 공테이프를 꽂아 놓고 좋아하는 노래를 녹음하려고 심야 라디오를 듣던 기억은 30대와 40대라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유재원(Yoo Jae Won),형지현(Hyeong Ji Hyeon),and 이재영(Lee Jae Young). "다운로드/스트리밍이 선호되는 디지털 음원 특성에 대한 고찰." 마케팅연구 33.1 (2018): 1-21.
세계디지털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한국콘텐츠진흥원.2012.12.27
이상훈,김서영,박민서,김연성,Lee Sang Hoon,Kim Seo Young,Park Min Seo, and Kim Youn Sung. "구독형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고객의 구독의도 및 고객만족에 대한 실증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50.3 (2022): 593-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