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통한 게임과 스토리텔링
- 최초 등록일
- 2023.07.12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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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1. 주제 선정 동기 및 발표 준비 과정
II. 본 론
2-1. 스토리텔링 개념 소개
1) 스토리텔링이란?
2) 게임 스토리텔링과 다른 미디어들의 스토리텔링의 차이점
3)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다른 게임들
2-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선정 이유
2) 게임에 대한 간략한 특징 기술
2-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스토리텔링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스토리텔링
2) 퀘스트 시스템
3) 위상 변화 시스템
3) 미디어 믹스 : 영화화
III. 결 론
3-1. 보고서를 마치며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통한 게임과 스토리텔링의 상관관계
2) 한국 게임의 스토리텔링 개선 방향.
본문내용
<컴퓨터 게임의 서사적 구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컴퓨터 게임은 그 등장부터 간단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 비중의 크기는 다양하였으나 기본적으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게 되는 이유를 제공하며 몰입감을 높여 주는데 그 역할이 있다고 생각된다. 스토리텔링 방식 또한 여러 방식으로 변화 하였으며. 매뉴얼 같은 출판물 텍스트를 기초로 하기도 하고 게임 도중에 서브타이틀과 스크립트를 이용하거나 플레이 도중에 연출을 하기도 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화려한 동영상으로 영화와 버금가는 연출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와 같이 게임의 발전과 더불어 스토리텔링 역시 발전했으며, 게임 업계에 기술력과 창의력이 증대됨에 따라 스토리텔링의 가능성과 역할도 확장되었다. 또한 게임의 서사적 구조가 조명됨에 자연스럽게 서사 장르인 영화, 소설, 만화와 같은 다른 미디어들이 오버랩 된다고 생각되었고 그에 따라 게임의 새로운 문화적 가치가 발생한다고 판단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