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자료/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7.03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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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신자료/ 달크로즈 음악지도법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영?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리드믹스의 개념
2. 유리드믹스의 한국 도입
3. 유리드믹스의 현황
Ⅲ. 결론
본문내용
스위스의 음악가이면서 음악교육가인 에밀 자크 달크로즈는 몸의 움직임으로 음악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식인 유리드믹스를 주창하였으며 이것은 음악적 흐름과 신체로부터 발생하는 흐름과의 연관성에서 시작된 음악교육의 방법이다. 유리드믹스는 근대의 체졸르 만든 계기가 되었으며, 달크로즈는 1892년 제네바의 음악원 교수가 된 다음 리듬 음악 체육학교를 창립하였고, 이것은 근대 무용과 음악 교육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에밀 자크는 1892년 스마스 제네바 콘서바토리 교수로 임용되었고, 그는 학생들에게 화성학과 솔페즈를 가르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우선 학생들이 테크닉으로서는 훌륭하게 연구를 하나, 음악적인 표현에는 미숙하다는 점, 둘째로 수학공식을 외우듯이 화성을 공부하나 소리의 변화를 느끼지는 못한다는 점, 셋째로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지만 간단한 선율조차 만들지 못한다는 점, 넷째로 생동감 있게 리듬표현을 하지 못한다는 점 등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우리의 교실에서도 자주 발견된다.
참고 자료
김혜경, 고미애, “아동음악”, 공동체, 2014
김두범, 김현희 외 1명,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양서원, 2013
육순진, “유아아동음악교육”, 양서원, 2003
한국달크로즈연구소, http://www.dalcroze.co.kr/dalcroz1.html
윤현주, ‘엄마가 더 좋아하는 유리드믹스 음악 교육법’, 2008, 우먼조선, http://woman.chosun.com/client/news/viw.asp?cate=C03&mcate=M1004&nNewsNumb=200811472_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