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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_여러분은 온라인게임과 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유익한가 유해한가 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고, 온라인 게임에 과몰입 중이거나 경험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 이력을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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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7.01
최종 저작일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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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 게임 과몰입의 개념
2. 온라인 게임에 과몰입 경험이 있는 청소년 사례
3. 온라인게임 및 스마트폰과 청소년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여러 디지털 기기의 개발과 발전이 이뤄졌다. 이와 같은 발달은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할 만큼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환경을 생성하였으며,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정보 네트워크는 생활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을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보편화된 놀이 수단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은 연령과 계층과는 상관없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청소년들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3년 통계에 따르면 10대와 20대 전체에서 약 99.8%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연령층의 학생들 대부분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10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비율은 2012년 10.7%에서 2013년 11.7%로 증가하였으며, 인터넷 중독의 연령 또한 점점 낮아지는 추세로 나타났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3년 조사에 의하면 10대 청소년의 97.2%가 게임과 오락을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대부분은 온라인 게임에 대해 흥미와 선호도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자신의 스트레스와 욕구를 분출하는 수단이자 놀이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온라인 게임은 현실의 삶만큼 중요한 생활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온라인 게임에 과몰입 중이거나 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 이력을 조사하여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이 청소년에게 유익한지 유해한지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온라인 게임 과몰입의 개념
온라인 게임 과몰입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기 이전에 몰입이라는 의미에 대해 살펴보면..

<중 략>

참고 자료

김재엽 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가족과 문화 27(3), pp.126-152, 2015.
박병선 외,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족, 친구, 교사관계의 다중매개효과」, 보건사회연구 36(1), pp.061-088, 2016,
박영주 외,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5(1), pp.19-49, 2015.
지영주 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인터넷 게임중독 영향 요인 남녀비교」,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5(8), pp.5023-5030, 2014.
최원현,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과몰입 경험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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