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연기
- 최초 등록일
- 2004.04.30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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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一 . 머리글
二 . 삼국 이전의 연기
三 . 삼국 사회의 연기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四. 고려 사회의 연기
五. 조선 사회의 연기
1. 조선 전기
2. 조선 중기
3. 조선후기
六. 현대의 신극
1. 초창기의 연기(1900~1920)
2. 1930년대 이후의 연기
3. 조선연극문화협회 시대
七. 맺음글
본문내용
七. 맺음글
- 고대 국가에서 고유의 연희가 활성화되고 삼국 시대 이후 우리나라의 연극사는 주변 국가 의 강대국들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아 왔으나 독창적인 노력을 하여왔다. 1910년 이후에 는 일제의 침략으로 황국신민화의 도구로 연극을 사용하였다. 그로인해 연극인과 연극 단 체가 많은 좌절과 방황을 함으로써 연극 발전이 정체되었다. 해방 이후 좌파와 우파의 대 립으로 혼란을 이루었고 6.25로 인해 우리민족의 연극은 다시 한번 주저앉고 말았다. 1960년대 이후에 다시금 연극이 활성화 되었으나 이는 서양의 것을 그대로 비판 없이 받 아들인 것이었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는 우리 고유의 연희(연극)인 마당극과 판소리의 근 본을 더욱 연구하고 또한 근대화 이후의 서양 연극을 재조명하고 민족극 이나 전통극에 접목하도록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