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생태계구조, 전시의목적, 국공립미술관의 전시기획과 사립미술관의 전시기획
- 최초 등록일
- 2023.05.04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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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생태계구조, 전시의목적, 국공립미술관의 전시기획과 사립미술관의 전시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미술의 생태계구조
2. 전시의 목적
3. 예술의 사회적 위치 및 전시기획의 의미
4. 국공립미술관의 전시기획과 사립미술관의 전시기획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미학은 사회영역을 고려하며 예술실천을 도모해나가야 한다는 감정적 의미가 부각된 이후부터 예술가들은 사회체계 속에 예술을 내포하기 시작했다. 결국 미학은 예술본능의 과정과 결과물이며, 그 결과물은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 새로운 미적가치를 전달하는 관념적이자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다 할 수 있겠다. 이렇듯 사회체계 속 예술은 삶의 풍요로움을 전달할 뿐 아니라 상호간의 유기적 소통의 장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예술전시기획에 초점을 맞추고 각 주제에 명약관화한 해답을 도출해내는 것을 궁극적 목표로 하여 자료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I. 본론
1. 미술의 생태계구조
미술의 생태계구조는 일반적으로 생산자, 향유자, 그리고 이 둘은 연계시켜주는 매개자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2018년도 국립현대미술관 주요업무계획』, 국립현대미술관(2018)
『미술관 특성화를 위한 전시 운영 방안-국내미술관 전시 경향을 중심으로』, 김보라(2004.), p18~35, p47~54
「미술관 관리운영서식 매뉴얼」, 한국사립미술관협회(2009)
“미술의 소유자와 향유자-정종효(경남도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 경남신문(2015.10.30.), 김재익기자,
https://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162588
“[광주문화읽기-윤 익 광주시립미술관 학예실장]닭이 먼저인지, 계란이 먼저인지”, 광주일보(2018.08.29.),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535468400639985270
“전시기획의 방법”, 박물관학 개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762&cid=43112&categoryId=43112
“미술과 미술관의 문턱을 낮춘 도심 속 미술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012.10.29.), 박인권 문화칼럼니스트,
http://www.korea.kr/news/cultureColumnView.do?newsId=148751932
“예술인의 사회적 지위”,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2018.10),
http://news.kawf.kr/?subPage=02&searchCate=11&idx=443
“전시기획, 개념과 실천의 동시미학”, 아르코미술관 큐레이터 고원석(2012.06),
http://www.theartro.kr/kor/features/features_view.asp?idx=1227&b_code=6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