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와 표절이 다른 구체적 사례.
- 최초 등록일
- 2023.05.02
- 최종 저작일
- 20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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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러디와 표절이 다른 구체적 사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패러디 및 표절의 개념과 차이점
2. 패러디와 표절이 다른 구체적인 사례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대중음악사에 큰 충격을 주었던 표절 사건이 발생했다. 대중적으로 너무나 잘 알려진, 그리고 존경받아온 작곡가가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에서 발생했다고 변명한 일본 유명작곡가 여러 곡의 베끼기가 그것이다. 어느 프랑스 작가는 말했다. “변형은 하더라도 베끼지는 말자.” 물론 그렇다. 베끼지 않으면 모두 창작이 될 수 있다.
<중 략>
Ⅱ 본론
1. 패러디 및 표절의 개념과 차이점
우리나라 표절 시비의 특성은 법적인 측면보다는 윤리적인 측면이 더 강조된다는 점이다. 즉 창작자가 동료 창작자의 소중한 저작권을 훔쳤다는 비난이 강조되고 도덕적, 윤리적인 측면의 공방이 이어진다. 그러다 보니 양측의 낯뜨거운 공방 끝에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관객은 어느 한쪽 편을 들어야 하는 선택을 강요당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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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혁, “오마주와 표절, 법 적용의 한계는?”, 한국저작권위원회, 2014
송주희, “토의를 활용한 패러디 동화ㆍ교수 학습 방안”, 한국교원대, 2013
채지순, “패러디 동화에 나타난 서사 구성 요소 변화와 주제 분석”, 가톨릭대, 2010
이경녑, “패러디 동화를 활용한 비평적 사고력 신장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 2013
남정희, “글쓰기에서 패러디의 학습효과에 대하여”, 교향교육연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