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패션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23.03.04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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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차 산업혁명 및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진 디지털환경 속에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메타버스가 패션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대효과는 무엇인지에 관하여 분석한 레포트
목차
1. 개념 정의
2. 메타버스 패션 마케팅
3. 활용성과 기대효과
본문내용
[개념 정의]
-메타버스
1992년 저명한 미국 작가 닐 스티븐슨 (Neal Stephenson)의 소설인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신조어로 ‘가상’, ‘초월’의 의미인 '메타'(meta) 와 ‘세계’, ‘우주’의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것.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같은 기술을 통해 구현된 3차원 가상공간으로, 적극적으로 현실과 상호작용함.
즉, 메타버스에서는 디지털로 구축한 세계로 현실을 대체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며, 아바타와 NTF를 통해 사회 경제적 활동이 가능하기에 단순히 게임이나 여가활동의 의미를 넘어 실제 수익창출이 가능한 곳으로 진화하고 있음.
-NTF
앞서 언급했듯이 NFT의 활용으로 메타버스가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산업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음.
참고 자료
오승준. ““잠재고객 10대 잡아라”… 메타패션 뛰어든 명품업계”. [동아일보]. 2022/03/14.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20313/112311744/1
서재필. “메타버스로 마켓 확장하고, NFT로 수익 만든다”. [패션인사이트]. 2022/01/25.
http://www.fi.co.kr/main/view.asp?idx=73657
송현주. “"가상으로 옷 입는다고?" 패션업계 '메타버스' 마케팅 열풍 뜨겁다”. [뉴스핌]. 2021/07/03.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10702000895
강영운. “메타버스에 빠져든 패션...“MZ세대 잡아라" [생생유통]”. [매일경제]. 2022/04/23.
https://m.mk.co.kr/premium/life/view-amp/2022/04/31821/
고예일, 유정민, 황이주. 메타버스 마케팅. OPUS 연세대학교 마케팅 팀 논문. 2021.
이은실, 엄기준. “패션 명품 브랜드에서의 마케팅 변화에 따른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 연구 ”. 한양사이버 대학교 교수 연구 논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