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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노인 우울의 개념, 요인,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문헌고찰
1.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
2.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3. 노인 우울의 개념
4. 노인 우울의 요인
Ⅲ.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연구도구
3.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으로 현대인들은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공간적∙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업무나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사용과 확산은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장시켜 정보와 지식습득을 위한 학습, 소통,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유지하는 방식을 바꾸는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이원태 외 다수, 2011).
특히 우리 사회가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은 물론이고, 인터넷을 통한 올바른 정보 검색 및 평가를 통해 찾아낸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 및 재창조하여 주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적 변화를 더욱 촉진시켰으며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개념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날의 리터러시(Literacy)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그 의미도 다양하게 변하여, 컴퓨터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e-리터러시, 네트워크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등의 의미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 디지털 세대, 디지털 문화, 디지털 학습 등의 표현들이 시대적, 문화적, 경제적 변화를 대표하는 단어들로 사용되면서 리터러시도 디지털 리터러시로 사용되고 있다(권성호, 현승혜, 2014).
디지털 리터러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회적 문화적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리터러시가 된 사람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및 공유를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생각 그리고 정보 등을 이해할 수 있다(김정언 외 다수, 2007).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은 다양한 정보와 접근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나 복잡해진 미디어 이용 및 활용은 정보취약계층의 소외를 더 심화시키고 있다(황용성 외 다수, 2011).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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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현, 박선주, 「고령층의 정보이용 촉진을 위한 디지털 조력자 활용 유형화와 특성 비교」,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2021.
권성호, 현승혜, 「중 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 『학습과학연구』, 2014.
김봉섭, 고정현, 「고령층 디지털 사회 자본에 대한 디지털 조력자 영향 연구: 디지털 정보 활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2020.
김학실, 심준섭,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사회활동」,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020.
윤예진, 하광수, 「중·고령층 교육 시스템 개발을 위한 디지털 포용의 방향성 연구 : 무인주문결제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2021.
이은령, 강지혁, 정재필, 「노인 우울에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3.
홍승윤, 최종훈, 「고령자의 특성을 반영한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UI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9.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0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