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CVA 사례연구보고서(간호진단3개)

보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2.20
최종 저작일
2023.01
2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CVA 사례연구보고서(간호진단3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표적기관의 구조(해부)
Ⅱ. 표적기관의 기능(생리)
Ⅲ. 병태생리
Ⅳ. 간호정보 조사
Ⅴ. 임상검사 및 진단검사
Ⅵ. 약물
Ⅶ.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대뇌 신경계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모든 감각을 수용하고, 운동자극을 내보낸다. 대뇌는 머리뼈에 둘러싸여 보로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뇌 전체 중량의 80%를 차지하는 곳이다. 대뇌의 바깥층은 대뇌겉질이라고 하며 회색질의 얇은 층이다. 대뇌의 안쪽층은 대뇌백색질로 말이집과 민말이집 축삭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뇌반구의 깊은곳에 신경핵 덩어리가 있는데 이것을 바닥핵이라고 하고, 대뇌반구의 안쪽과 가쪽 뇌실 둘레에 위치하는 여러 겉질과 겉질밑구조로 이루어진 둘레계통을 포함한다.
대뇌겉질은 많은 주름이 잡혀 있는 연한 조직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이랑, 들어간 부분을 고랑 혹은 틈새라고 부르며, 깊은 구 혹은 열울 경계로 몇 개의 대뇌엽으로 구분한다. 대뇌엽의 명칭은 이를 덮고 있는 머리뼈의 명칭에 따라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으로 나누어진다.
대뇌백색질은 겉질 아래에 있는 말이집화된 축삭으로 구성된 백색질 섬유로 투사섬유, 연합섬유, 맞교차섬유로 분류한다.
바닥핵은 대뇌백색질 깊숙이 위치하고 있는 네 쌍의 신경핵덩어리 이다. 바닥핵의 해부학적 구조는 꼬리핵과 조가비핵, 창백핵 및 편도체 등4쌍의 핵 무리가 합져진 회색질의 집함체이다. 바닥핵은 시상밑핵, 중간뇌의 흑색질과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꼬리핵, 조가비핵, 창백핵을 합해 줄무늬체라고 하며, 피라밋외로의 중요한 중추이다.
②사이뇌
사이뇌는 대뇌의 아래, 중간뇌의 위에 위치하고, 시상과 시상하부, 시상밑부, 그리고 시상상부, 뇌하수체를 포함한다.
③뇌줄기
뇌줄기는 사이뇌와 척수 사이에 위치하고 중간뇌와 다리뇌, 숨외를 포함하며, 이들의 중앙에는 그물체가 형성되어있다.
중간뇌의 길이는 약 2.5cm정도로 대뇌와 다리뇌 및 소뇌를 연결하는 뇌줄기의 잘록한 부분이다. 중간뇌의 앞면은 대뇌다리가 있고 뒷면은 위둔덕과 아래둔덕이라고 하는 융기부위가 있다. 동안신경과 활차신경의 기원핵이 위치하고 있으며 뇌줄기는 모든 종류의 신경로의 통로 역할을 하며, 시간과 청각의 반사중추, 안구운동과 동공수축 조절에 관여하는 중추가 위치하고 있다.

참고 자료

“뇌줄기”, 서울아산병원
“소뇌”, 서울아산병원
“뇌졸중”, 서울아산병원
“뇌경색”, 서울아산병원
“심전도 검사”, 서울아산병원
김지수, 「급성기 뇌졸중에서의 신경안과적 이상」, J Neurocrit Care 2010;3.
이현의 외 「뇌졸중 위험지표로서의 일반혈액검사 소견에 대한 환자 - 대조군 연구」,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28권 4호 2007년, 883p.
고상배, 「급성기 뇌졸중의 일반적 치료」, 대한의사협회지, 2009, 334-338p.
조중양 외, 「급성 허혈성 및 출혈성 뇌졸중 환자에서 예후 인자로서의 체온의 역할」, 대한신경과학회지 18(5), 2000, :544-550p.
정은주, 「체위 변경에 따른 두개강내압의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강성웅, 「호흡재활」, J Korean Med Assoc 2016 September; 59(9):705-712.
최스미 외, 「수분 섭취 및 배설량의 측정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25권 제1호.
김경, 「기도청결 기법(Airway Clearance Technique)」, 대한물리치료학회지, 제16권 제1호, 2004.
이준행 외, 「병원 낙상 예방」, J Korean Med Assoc 2015 February; 58(2): 123-130.
김금순 외, 「욕창, 낙상예방 및 통증간호의 간호과정 적용 평가도구 개발」, 임상간호연구 제15권제1호 2009, 133p.
『제2판 해부생리학』, 한국해부생리교수협의회, 현문사, 275-284p.
『성인간호학2』, 윤은자 외, 수문사, 1161-1178p.『낙상예방간호 실무지침서 및 요약본』3p.
의료법 시행규칙, 의료기관의 신체보호대 사용 기준(제29조의 7관련)
진단검사 정보: 대한진단검사의학회, https://labtestsonline.kr/
의약품 정보: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보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CVA 사례연구보고서(간호진단3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