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대중문화 A+리포트, 크리에이터, 리얼리티프로그램, 한류, 1인미디어, 방탄소년단
- 최초 등록일
- 2023.02.07
- 최종 저작일
- 2022.01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TV와 대중문화 A+리포트, 크리에이터, 리얼리티프로그램, 한류, 1인미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얼리티 프로그램
2. 한국 입합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요인
3. 한류와 방탄소년단의 성공요인
4.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
5. 1인방송과 미디어시장
6. 대도서관이 말하는 성공비결
본문내용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상황만 제작진이 주어준 상태에서 진행자나 출연자들이 상황에 맞게 행동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생활밀착형, 참여관찰형, 서바이벌 등 포맷이 다양하다. 특징을 보자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짜여진 대본에 따라 진행되는 방송이 아니다. 물론 방송을 위한 대본이 존재하지만, 대본과 상관없이 일어날 수 있는 가공되지 않은 실제상황이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므로 출연자들은 대본에 충실하기 보다는 순발력이 요구되는데 그러는 중에 굳혀지는 캐릭터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그 동안 특별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온 연예인들도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는 인간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고 실수 연발에 망가지는 연예인들의 인간적인 모습에 대중들은 열광한다.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을 살펴보면, 무한도전은 매 회 마다 바뀌는 포맷으로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주었다. 따라서 고정된 코너를 고집하지 않고 리얼한 장면들을 연출하였고 그로 인해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광희는 종이인간이라는 캐릭터, 정형돈은 웃기는 것 빼고 다 잘하는 캐릭터, 정준하는 먹보, 바보형이라는 캐릭터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출연진들의 캐릭터화는 출연자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하여 재미를 더했고, 자연스러운 인간적인 모습이 시청자들을 매료 시켰다.
경연 형식의 포맷을 사용한 ‘복면 가왕’ 은 기존의 노래 경연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맨 얼굴이 아닌 복면을 쓰고 노래를 하고 노래가 끝난 후 패널들이 추측하며 이끌어내는 코믹함이 잘 어우러져 재미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방청객과 출연자 모두 자신의 목소리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공평한 방식을 사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