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와저작권_각자의 주변에서 저작권 침해사례를 찾아 개요 및 바람직한 처리방법에 대한 의견 작성하기
- 최초 등록일
- 2023.02.04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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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콘텐츠란?
2. 오마주와 패러디
3. 표절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세계는 우리나라의 문화예술에 주목하고 있다. ‘BTS’의 음악은 빌보드 차트를 석권하며 해외 유명 가수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드라마, 영화 장르에서도 우리나라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다. 영화 <기생충>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영화제에서 상을 받았고, 넷플릭스로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외국인들에게 한국 드라마를 더욱 강하게 각인시켰다. 이러한 우리나라 콘텐츠를 K-콘텐츠라고 한다. 수십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대한민국의 콘텐츠는커녕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다. 최근 이렇게 한국 문화를 K-문화라 칭하며 음식, 영화, 드라마, 음악 등에 대해서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 즉각적으로 공개되는 콘텐츠의 온라인 서비스에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한국 문화가 많은 분야에 열려있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굉장히 반가운 일이다. 국가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 주며,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 콘텐츠의 활성화는 한국 사람들에 대한 외국인들의 선망, 그리고 한국인이 가진 창작 기술은 물론, 우리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게 한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창의성이라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는 누군가의 창작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창작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이것을 좋아할수록 창작자는 이윤을 취하게 된다. 배우들은 수많은 팬과 팔로워(Follower)들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해 다음 작품의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질 것이다. 감독과 작가들은 전 세계에서 방영되는 자신들의 창작물을 통해 저작권료를 벌어들이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배새롬(2014), “창작자의 자발적 표절여부 판단을 위한 진단과정 제안: 국내외 음악저작물의 표절 유형분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성수(2011), “오마주기법과 제작사례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