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OSMU 활용 사례와 성과 2가지 이상 찾아오기
- 최초 등록일
- 2023.01.20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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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OSMU란?
2) 활용사례와 성과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OSMU는 하나의 원천컨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컨텐츠로 이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하게 기존 원천콘텐츠 내용이 장르만 바꿔 응용하거나 콘텐츠 내 소품을 상품화하거나, 장소 개발을 통해 관광 상품을 만드는 것과 같은 1차적인 응용이 전부가 되지 않는다. 이보다 더 잘 만든 원천콘텐츠가 갖고 있는 더 중요한 의미가 원천콘텐츠의 완성도를 기반으로 이미 대중들에게 검증받아 시장에서 통용된 원천콘텐츠에 대한 재개발이 단순하게 콘텐츠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 산업의 구축에서 진행이나 대중과 소통 등에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OSMU가 무엇이며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속 그 활동 영역과 성공한 사례를 통해 좋은 스토리 구조를 갖고 있는 원천콘텐츠가 새로운 가능성이면서 현재 문화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OSMU란?
OSMU는 하나의 소재로 다양한 상품에 대한 개발과 보급을 의미한다. 부문 산업 사이의 유기적인 연관성이 증대되면서 하나의 원천소스를 통해 여러 산업에서 동시에 부흥시킬 수 있는 원소스 멀티유즈 시대가 도래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영리. "원천콘텐츠의 OSMU 활용 현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2009. 서울
http://www.riss.kr/link?id=T12333448
WANG YIYAO. "원작의 형태가 OSMU 방식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9.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343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