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까라의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
2. 상까라의 진리인식의 수단
3. 브라흐만과 아뜨만의 동일성에 대한 인식론
4. 웨단따 학파의 지각의 개념
5. 내적 지각에 대한 해석
6. 아뜨만에 대한 4가지 상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도사람들에게 있어서 ‘사유’란 오늘날 우리들이 이야기 하는 ‘종교’라는 것과 ‘철학’이라는 것이 뒤섞였다고 할 수 있다. 종교라는 정의와 철학이라는 정의가 섞인 인도철학은 전통적으로 형이상학적인 문제에 대해서 철저하게 파고들면서 정리, 발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와 의문에서 나온결과이며 브라흐만이라는 절대자에 대한 믿음 때문이었다. 이러한 브라흐만을 종교적 혹은 학문적으로 해석했던 인도철학파 중 웨단따 학파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하고 있다. 『Brahma sūtras』를 근본 경전으로 하면서 『Upaniṣad』, 『Bhagavad Gītā』까지 계시서(Śruti)를 삼은 그들은 상키야 학파의 이원론을 부정하고 ‘브라흐만이 곧 아뜨만’이라는 일원론을 완성시킨다. 그 완성의 정점에 서있는 사람이 인도의 위대한 철학자인 상까라이다. 그는 브라흐만과 아뜨만이 동일하다는 전재를 통하여 다시 위의 계시서(Śruti)를 해석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 ‘브라흐만과 아뜨만이 동일하다.’는 사상을 완성시킨다.
그러나 절대자 브라흐만을 상정하게 되면 많은 오류에 휩싸이게 되었다. 불변하고, 영원한 브라흐만이 만약 인식이나 지각을 하게 된다면 변화한다는 모순에 빠져버리게 되는 것이다. 상까라는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켜나가면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상정하였고, 그 방법 역시 계시서(Śruti)의 해석을 통한 해결로 이어졌다. 이러한 결론도출과정에서 브라흐만이 곧 아뜨만이라는 자신의 견해를 완성시켰지만, 우리 안에 내제되었다고 주장하는 아뜨만이 존재한다고 한다면 일상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설명하기가 어려워졌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상까라는 존재의 구조를 분석하여 해결하려고 했고 인식 수단과 심리적인 사실을 분석하였다. 여기에서는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을 주장한 상까라가 어떻게 진리인식의 수단을 삼고 브라흐만과 아뜨만에 대한 동일성을 이룩했는지, 또한 웨딴따 학파의 지각의 개념과 내적 지각에 대한 해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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