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문제에 조사하고 정책적 제언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1.04
- 최종 저작일
-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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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의 문제
2. 결혼이주여성에 대한편견
3. 다문화 가정 포용을 위한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 이후 외국인 노동자들이 유입되면서 동남아시아에서 외국인 여성과 한국인 남성의 결혼이 급증하면서 우리 사회는 점차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오랫동안 민족 혈통을 중시하고 단일 민족이라는 강한 자부심을 가져온 우리 사회의 인식에도 변화가 요구된다. 시대가 급변하고 세계화의 바람이 불면서 세계는 이제 인종과 민족, 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우리가 단일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민족에 대한 인종차별적 배타성이 강하다. 서로 다른 민족에 대한 우리의 편견과 무관심은 다른 민족에 대한 경멸과 냉담함으로 나타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경제적 빈곤과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는 곧 사회문제가 된다. 따라서 점차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현재에서 타민족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포용과 배려를 통해 그들을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의 문제
다문화가정 자녀의 경우 한국의 국적과 교육권이 보장되지만 불법체류자 자녀를 둔 외국인 근로자를 중심으로 자녀의 한국어 능력과 학습부진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학교와 사회에 적응력을 키우고 정체성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주경란, 09.20).
참고 자료
강철구. "서론: 서양문명과 인종주의." 서양문명과 인종주의, 서양역사학회 (엮), 서울: 지식산업사 (2002).
이종일.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제도화된 인종주의 고찰." 사회과교육연구 19.2 (2012): 3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