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북한교회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01.01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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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방 이후 북한교회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해방이후 북한교회
② 한국전쟁시기의 북한 교회
③ 북한선교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교회는 1970년대 이후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어느 때보다 높은 선교열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 선교사를 파송하여 세계선교에 힘쓰고 있다.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도구로서 복음을 전파하고 있는 한국에는 가장 가까운 이웃이 존재한다. 바로 북한이다. 해외 선교와 마찬가지로 그 어느 나라보다 한국과 가까이에 있는 북한을 선교의 나라로 놓치면 안 된다. 북한선교를 위해서는 먼저 북한의 일반적 상황에 대해 알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해방 이후와 6.25전쟁 당시의 북한교회에 대한 이해를 갖고 그 이후에 북한교회의 모습을 토대로 선교 전략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① 해방 이후 북한교회
일제 북한교회는 한국교회의 중심이었다. 평양은 동양의 예루살렘이라 일컬었고 선천은 주일에 장이 서지 않을 만큼 기독교 도시로 복음화 되어 있었다, 하지만 해방 이후 북한에 진주한 소령군을 배경으로 공산정권을 수립한 김일성은 제한기(1945~1949). 탄압기(1950~1953),말살기(1954~1969)를 거치면서 교회를 말살했다.
이처럼 북한 사회에서 급속히 사회주의 체제가 형성되어 가자 교회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기독교인들에게는, 1920년대 사회주의자들이 기독교에 대하여 적대적 행동을 취했던 것이 불쾌한 인상으로 남아있다. 경제적으로는 서북지역 개신교 신자들이 상인층과 자본계층, 중농 이상의 농민층에 속해 있어서 대부분의 교인들은 장차 전개될 사회주의 사회에 대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소련의 지원을 받는 김일성보다는 미국의 지원을 받는 이승만이나 김구가 장차 통일된 조국의 최고 지도자가 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참고 자료
김영욱,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북한선교』,(아세아연합신학대학부 출판부, 2012)
양병희 『북한 교회 어제와 오늘』, (제네시스21(주), 2006)
유관지, 『해방 이후 북한교회사에서 강량욱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연구』
[네이버 지식백과] 조선그리스도교연맹 [朝鮮─敎聯盟]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 기독교의 역사 Ⅲ』,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