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빅데이터와 지능정보사회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2.12.01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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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상을 지배하는 정보통신기술과 사회문화 생활방식의 변화
2. 스마트한 플랫폼과 서비스로 둘러싸인 사회
3. 동영상으로 이해하는 ICT와 인공지능
본문내용
[1] 세상을 지배하는 정보통신기술과 사회문화 생활방식의 변화
· ICT 생태계의 개념
가치사슬 >>발전>> 생태계
: 과거에 하나의 지배적 사업자에 의해 주도되는 수직적 공급체제에서 분업화된 생산자들의 직렬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개념.
비즈니스 분야
· 1993년 James Moore가 처음 사용
· 한 기업이 보완적 관계에 있는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을 창출한다는 공진화(Co-evolution)의 개념에서 도출
<수직적 생태계>
네트워크(플랫폼, 콘텐츠, 터미널) → 음성, SMS
· 음성, SMS 등 기본 전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계
· 네트워크 사업자가 주도하여 콘텐츠, 플랫폼, 단말기 부문이 수직관계 형성
·스마트 생태계
①확장형 생태계의 출현
→ ②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대
→ ③콘텐츠 제공자의 교섭력 확대
· 콘텐츠 및 단말기 사업자가 더 많은 콘텐츠를 유인하기 위한 시도의 결과 → 플랫폼이 네트워크로부터 독립
· 이용자의 선택을 결정하는 병목지점이 단말기, 플랫폼 등 타 부문으로 분산
· 생태계의 진화에 따른 ICT의 발전은 ICT 산업 자체 내에서 부문 간 관계 구조의 변화를 초래
·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기 부문 사이의 수평적 협력 및 경쟁을 통한 생태계의 혁신 발생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 고조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다양한 안경형 디스플레이 장치 출시 → 특화된 시장(군사, 의료, 교육 등)을 시작으로 사물인터넷(IOT), 실감 콘텐츠, 인공 지능 등 관련 기반기술의 동반활동 예상
-2020년 경에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이 일상생활 속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됨
· 가트너의 하이퍼 사이클 전망
-2014년 발표한 가트너의 하이퍼 사이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각성의 단계에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