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진로교육_Super의 진로발달이론(발표자료)

모두의지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1.22
최종 저작일
2018.01
32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진로교육_Super의 진로발달이론(발표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 개관
2. 진로발달 관련 국내의 주요 연구동향
3. 한국 내담자에 대한 적용 가능성

본문내용

Super 이전의 진로발달이론 (Ginzberg 등)
(환상기)
유아기 ~11세 정도의 시기
일의 세계와 관련된 다양한 상상적 역할 놀이를 함(경찰놀이, 의사놀이 등)
직업에 대해 단편적이고 유아적인 환상에 근거하여 판단함
(잠정기)
11세 ~ 16세 정도의 시기
3가지 하위 단계를 거쳐 정보를 수집하고,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함
- 흥미(11-12세)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
- 능력(13-14세) 희망직업분야에 요구되는 능력, 자신의 능력여부에 대한 이해
- 가치(15-16세) 추구하는 가치, 삶의 우선순위 고려(직업종사자들의 생활양식, 가치관의 일치 여부 등)
(현실기)
탐색 : 관심직업들을 탐색하면서, 잠정적인 진로선택을 좁혀감
결정화 : 구체적인 진로분야에 관심집중, 진로결정에 필요한 내외적 요소 종합
구체화 : 진로결정을 보다 구체화 하고 세밀한 계획을 수립
(정리)
진로선택이란 단일한 의사결정 사건이 아니며 오히려 일종의 발달과정으로 개인의 희망과 직업 가능성 간의 타협으로 보았음
진로발달과정을 환상기-잠정기-현실기에 이르는 20대까지로 파악하였으며, 개인의 진로의사결정 요인을 ① 개인적 가치 ② 정서적 요인 ③ 교육수준 ④ 환경의 영향으로 제시

참고 자료

없음
모두의지식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진로교육_Super의 진로발달이론(발표자료)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