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양음악의이해 리포트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2.11.14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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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의이해 리포트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근대이전 서양 음악과 음악관의 흐름
1. 고대 그리스
2. 중세시대와 르네상스
3. 바로크 시대
III. 근대이전 교회음악의 특징
IV. 나가는 말
본문내용
01. 들어가는 말
음악은 모든 학문의 근간과 시초가 될 수 있으며 수학적 체계를 품고 있는 감성과 이성이 조화된 산물이다. 그래서 그 적용의 폭도 다양하다. 세상을 이해하고 음악을 이해하려면 음악사의 공부는 필수다. 또한, 현대에 사는 서구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의 음악을 이해하고 있는가, 알기 위해 서양음악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도 필수다. 과거와 현재 서양음악의 뿌리와 그 근간이 되는 시대는 바로크, 중세시대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시대마다 음악의 특성은 비슷하기도 하지만 두드러지는 음악의 특성과 음악과 연관된 여러 역사, 생활상이 많이 다르기도 하다.
따라서 근대이전의 서양음악의 특성과 음악에 영향을 미친 여러 요인을 정리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중세와 바로크 시대 사람들의 교회, 신앙을 탐구하여 교회음악을 통한 서양 음악사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02. 근대이전 서양 음악과 음악관의 흐름
1. 고대 그리스
서구 사람들의 정신의 뿌리였던 고대 그리스의 음악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피타고라스‘다. 그는 서양 최초의 음악학자이며 서양사 최초의 음악이론가, 철학가였다. 그는 ’음악은 특정한 음정 비율의 연속‘이라 정의했다(음정 비율 이론). 수학적 체계로 음률을 만들어내 최초로 순정률을 이론화했다고 할 수 있다.
피타고라스는 모든 만물의 근원은 수이기 때문에, 음악도 ’수의 음악‘이라 주장한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음악의 근원 및 본질은 수이며 따라서 음악도 수, 우주도 수이므로 음악은 우주의 축소판 ’소우주‘이다. 지구를 중심으로 달, 수성, 금성, 목성, 토성 등의 여러 행성이 움직여서 소리를 내는데, 이것은 소리의 비율을 가지고 소리를 내는 ’옥타브 안에 있는 소리‘ 이며, 음악의 안에 있는 음들도 마찬가지로 ’옥타브 안에 있는 소리‘ 즉, 우주의 소리를 담고 있다.
참고 자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93409&cid=40942&categoryId=32992
2020년 05월 14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2750&cid=60517&categoryId=60517
2020년 05월 15일 접속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2752&cid=60517&categoryId=60517
2020년 05월 15일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