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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책 호모루덴스 (하위징아 저, 이종인 역, 연암서가, 2018) 1장 (31쪽 - 77쪽)을 아래 형식에 맞춰 요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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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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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놀이의 특징
3. 놀이의 규칙 과 지위, 그리고 경쟁
4. 놀이의 진지한 측면 과 의례, 축제 및 종교 와의 관계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놀이는 문화적 현상으로써, 인간 사회가 먼저 있는 다음 문화가 있다고 여겨져 왔으나, 동물들 또한 스스로 놀이를 해왔다. 예를 들어 강아지는 일정 자세와 동작을 취하며 상대를 놀이에 끌어들이는데, 서로 귀를 물면 안된다던지, 물더라도 세게 물면 안된다던지 등의 그들만의 규칙을 정하며 인간과 동일하게 놀이를 하는데, 이는 순수한 신체적, 생물적 활동 과 더불어 생리적 현상 혹은 심리적 반사 운동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즉, 놀이의 본질 속에 비물질적 특성이 있다는 것인데, 학자들은 놀이 그 자체가 '아닌' 어떤 것에 봉사하고, 생물적 목적을 갖고 있다는 가정으로 놀이를 받아들인다. 하지만 인간의 문명은 놀이 발달에 아무런 본질적 특징을 보태준 것이 없다. 즉, 동물 수준의 가장 원시적 형태라 하더라도, 생리적 현상 혹은 심리적 반사 운동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놀이의 '재미'는 분석이나 여타 논리적 해석으로 설명되는 부분이 아닌데 재미 라는 요소는 놀이의 본질을 규정하는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재미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것이며 인간의 영역을 넘어 동물의 수준에서도 발견되는데 '놀이'는 하나의 총체적 현상인 만큼, 이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놀이는 문화 정립 이전부터 존재하였으며 선사 시대 초창기부터 20세기까지 다양한 문화를 수반하며 우리 삶에 녹아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언어를 들 수 있겠다. 의사소통, 교육, 지시 등을 위해 인간이 만들어낸 의사소통의 중요 도구인 언어는 시각적 사물들에게 이름을 명명함으로써 정신의 영역으로 격상시켰고 이러한 추상적 은유는 말을 가지고 하는 놀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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