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형 유통업계의 쇼퍼테인먼트 전략

반나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7.12
최종 저작일
2021.07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Ⅱ. 쇼퍼테인먼트란?
1. 쇼퍼테인먼트의 도입배경
2. 쇼퍼테인먼트와 집객효과
3. 쇼퍼테인먼트와 MZ세대

Ⅲ. 쇼퍼테인먼트의 유형
1. 대표형
2. 상품소개형
3. 체류형
4. 기술활용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소비자들의 핵심 소비 가치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화하면서 기업의 판매 전략 또한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제품을 사는 과정 그 자체를 즐겁게 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 되었다. 한편, 생활필수품이나 음식 재료와 같이 생존을 위해 오프라인 소비를 온라인이 대체하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시장은 소비는 단순한 소비뿐 아니라 즐거움을 체험하기 위한 공간으로 변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쇼퍼테인먼트’가 등장하였다.
2000년대 중반, 홈쇼핑 채널에서 쇼 호스트가 직접 상품을 시연하며 재미를 제공한 것에서 시작한 ‘온라인 쇼퍼테인먼트’는 TV뿐만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시청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로 확대됐다. ‘오프라인 쇼퍼테인먼트’의 경우, COVID-19 이후 침체한 시장을 회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과 전자 상거래의 발전으로 감소한 매장 방문의 필요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본 보고서는 쇼퍼테인먼트가 유통 산업에서 부상한 배경과 함께 현재 유통시장의 주류를 파악해봤다. 또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는 쇼퍼테인먼트 전략을 살펴서 분류 기준을 통해 나누고 시사점을 도출했다.

1. 쇼퍼테인먼트의 도입 배경
쇼퍼테인먼트(Shopper entertainment)란 쇼핑(Shopping)과 엔터테인먼트(Entertaniment)의 합성어로 상품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즐거움을 주는 마케팅 전략을 뜻한다. 판매장의 기능이 상품의 판매에서 흥미와 재미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장된 것이다. 최근 유통업계는 COVID-19로 인한 타격을 회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쇼퍼테인먼트 전략을 세우고 있다.

2. 쇼퍼테인먼트와 집객 효과

참고 자료

엄남현, 「TV 홈쇼핑에서의 유명인 사용 효과, 기준 및 이유는 무엇인가 : 심층 인터뷰 연구를 통한 탐색적 연구」, 『광고학연구 31』, 제7호(2020), pp.33-51.
머니앤벨류, 「백화점·마트가 쇼핑공간 줄이는 이유 효자가 된 ‘쇼퍼테인먼트’」, 『머니S』, 제608호 (2019), pp.120-21.
이윤경.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쇼핑몰 상점 매출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 코엑스몰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p.66
박경애, 「패션 플래그십 스토어 분석: 특성, 유형, 소비자 반응」, 『영남대학교』, 제2호(2014), pp. 344 – 346.
채희주, 「팝업스토어의 점포속성이 브랜드 태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브랜드를 중심으로 - 」, 『한국의류산업학회 제14권 3호(2012)』, pp. 400 – 405.
주용완, 「국내 라이프 커머스 플랫폼 시장 진단」, 2021, 『한국인터넷진흥원 제 3호(2021)』, pp. 7 – 8.
오종진, 「코로나19의 유통·소비재 산업 영향 및 대응전략」, 『삼일회계법인(2020』, pp. 3 – 7..
정동섭, 「상업용 부동산-오프라인 쇼핑센터의 미래」,『부동산에너지인프라그룹 11호(2020)』, pp. 20 – 21.
고순화, 「소비자 몰입을 향상시키는 백화점 점포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 백화점 간 비교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2017)』, pp. 149 – 154.
이민경, 「백화점 층별 패션 MD현황 비교분석- 서울시내 3대 백화점을 중심으로-」, 2018, pp. 56 – 57.
정진봉, 「서비스 산업의 브랜드 체험, 고객의 지각된 가치, 브랜드 행동의 관계」, 『한국유통과학회 17호(2018)』, pp. 86 – 91.
김윤희, 「엔터테인먼트형 복합상업시설의 3가지 소비모드 수용 특성 연구」, 『대한건축학회(2007)』, pp. 63 – 72.
이승영, 「국내 대형유통업체 옴니채널 사례 및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2015)』, pp. 16 – 18.
오승일, 「플래그십 스토어가 뭔가요」, 『 중앙일보』, 2016.09.20.https://news.joins.com/article/20607582 (2021-05-02 접속)
문병훈, 「미래형 플래그십스토어 '더현대 서울'에 쏠린 관심」, 『패션서울』, 2021.2.18. https://fashionseoul.com/194958 (2021-05-02 접속)
남수진, 「이미지를 전달한다, '설화수'의 플래그십 스토어」, 『소비자평가』, 2018.07.17.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7494 (2021-05-02 접속)
임은주, 「짧은 오프라인 매장, 팝업스토어 왜 할까?」, 『데일리팝』, 2020.03.17. https://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44044.(2021-05-02 접속)
최지웅, 「'더현대 서울' 따라잡기 '후끈'」, 『머니S』, 2021.05.03. (2021-05-02 접속)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43017478069630
이주형, 「현대백화점 판교점, 루이 비통 ‘하드사이드 러기지’ 팝업 스토어 오픈」, 『아시안M』, 2019.08.16. http://kor.theasian.asia/archives/234130 (2021-05-03 접속)
김정덕, 「G마켓, 슈퍼딜 상품을 웹툰으로 소개하는 '웹툰 딜' 시작...쇼퍼테인먼트 강화」, 『부산일보』, 2016.12.05. (2021-05-06 접속)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61205000025
김슬기, 「G마켓, 업계 최초 ‘웹툰 딜’ 실시…‘쇼퍼테인먼트’ 강화 전략」, 『매일경제』, 2016.12.05.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6/12/841830/ (2021-05-06 접속)
한지명, 「G마켓, 롯데마트, 쿠팡 外」, 『글로벌이코노미』, 2017.09.20,
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17092011420950300c5a03ecec_1/article.html?md=20170920114339_R (2021-05-06 접속)
박준형, 「백화점업계, 'VR 테마파크' 경쟁…모객효과 기대」, 『현대경제신문』 2018.11.19., http://www.fi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60287 (2021-05-02 접속)
추인영, 「뜬금없이 우주로 맥주 보낸다···황당해도 이게 MZ세대 공략법」, 『중앙일보』, 2020.05.03., https://news.joins.com/article/23767863 (2021-05-02 접속)
반나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이마트 case 보고서 9페이지
    국내외 모두 체류형 복합쇼핑몰이 각광 받고 있지만, 미국의 쇼핑몰들은 &쇼퍼테인먼트 ... 않는 소비형태를 말하는데, 먼저 이러한 옴니채널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해외 유통업계 ... 해외 동종업계에서의 &오프라인 차별화 전략& 성공 사례들로 미루어 봤을 때
  • 파워포인트파일 CJ오쇼핑 중국(동방홈쇼핑) 진출 성공사례 분석 30페이지
    경영노하우 이전 기존 인포머셜형 광고 → 한국형 쇼퍼테인먼트형 광고 - 상품 ... 시청인구수 증가로 고성장 신용카드 위기로 매출감소 , 보험판매 시작 경쟁심화 대형 ... 판로를 확보해주고 브랜드 이미지 홍보 CJ 오쇼핑 글로벌 조직도 경영지원 전략지원
  • 한글파일 국내캐주얼시장의 현황조사 23페이지
    패션정보, 코디와 재미를 제공하는 한마디로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의 ...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에서의 기획전이나 행사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브랜드로 ... 물론 동종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도 많습니다.
  • 파워포인트파일 대형할인점과 백화점의 전략 분석 11페이지
    경쟁사 현황 해외 시장 개척 : 중국, 러시아, 베트남, 인도등 초대형쇼퍼테인먼트형 ... 유통업계 최근 현황 Ⅰ. ... 대형 업체별 향후 비젼 및 전술 목표 : 매출5조 및 할인점 업계 3위 ⇒
  • 파워포인트파일 패션유통산업의 현황과 과제의 고찰 45페이지
    (쇼퍼테인먼트 쇼핑몰) 국내패션유통은 백화점,할인점,아울렛 3자 구도로 재편 ... 전략 요구 캐주얼 업계는 올해 보합 내지 소폭 상승을 기대하면서 지난해의 ... 한편 주요 할인점이 업태 변이와 고급화를 위해 의류 구성을 전략화하면서 패션업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형 유통업계의 쇼퍼테인먼트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