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프로세서_마이크로프로세서 응응 제품 구상하기 Atmega 128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한 제품을 1가지 자유롭게 선정하여 개략적인 입출력 동작과 처리방법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7.08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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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설계
3. 주요 기능
4.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이며, 이는 초소형 연산 처리 장치라고 불린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CPU가 직접 이해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단계별로 실행과정을 나눠 퍼리를 위한 마이크로 코드를 작성한 후에 마이크로 코드에 의해서 단계적으로 처리를 하는 논리 회로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이를 활용한 장치에 대해서 가상으로 설계하여 논하고자 한다.
1. 개요
1) ATmega 128 프로세서 및 주변장치
2) (Dot Matrix, 4 Switch, 7 Segment)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기 게임
2. 설계
1) 요구기능
① 7 segment ② 외부 interrupt (Timer/Count) ③ 내부 interrupt 기능 ④ 부저 ⑤ LED
2) 주변장치
① Dot matrix ② 4 swtich
3) 주요 기능
①캐릭터와 장애물을 설정할 수 있다.
② 캐릭터의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③ 장애물을 랜덤으로 생성하고, 낙하 기능을 할 수 있다.
④ 게임 시작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⑤ 게임 중도 중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⑥ 게임이 끝난 후 화면 설정 또는 재시작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⑦ 캐릭터의 남은 생명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⑧ 소리(배경음악/효과음)/진동을 켜고 끄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주요기능
1) 주요 기능 소스
① 캐릭터 설정
캐릭터의 위치는 항상 제일 밑에 있도록 설정한다. 따라서 y좌표 값은 7로 두고 좌우 이동을 위해 x좌표를 변수 loc로 둔다.
② 캐릭터 작동
-오른쪽 이동
R_move의 입력값이 1이 될 때에 캐릭터의 x좌표가 1이 추가가 된다. 이후 R_move의 입력값은 다시 0으로 변환이 된다. 캐릭터가 Dot Matrix 밖으로 벗어나면 안되기 때문에 X좌표에 범위를 두어서 제한을 한다.
-왼쪽 이동
L_move의 입력값이 1이 될 때에 캐릭터의 x좌표가 1이 감소가 된다.
참고 자료
128duino : ATmega128을 위한 아두이노 플랫폼의 확장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907daa92665968067ecd42904f0c5d65
마이크로프로세서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