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와르 장르 영화 이중배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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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지막으로 로우키와 키아로스쿠로 조명기법이 특징적이다. 조명 스타일을 사용하지 않은 영화는 느와르가 아니라고 본 닉 레이시의 말처럼, 조명은 느와르에서 주요한 기능들을 수행한다. 이중배상은 조명이 철저히 가담한 영화이다. 흑백 영화인 이중배상은 여러 조명을 활용하여 밝고 어두움을 극단적 대비로 촬영했다. 의도적인 명암처리는 심도가 깊고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연출시킨다. 실상보다는 실루엣에 집중하는 로우키는 하이키(high key) 조명보다 적은 광량을 사용하고 배경과 장면의 일부를 완전히 어둡게 처리하며 전형적인 누아르 풍경을 나타낸다. 이렇게 느와르 영화에서 자주 쓰이는 로우키 조명은 약한 보조광에 비해 상대적으로 밝은 주광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주광이나 보조광 모두 밝기가 같지만 로우키 조명에서는 일부러 보조광을 약하게 하여 그림자가 지는 부분을 만들어 낸다. 그래서 로우키 조명은 상대적으로 강한 대조를 만들어내고 더 나아가 선명하고 어두운 그림자를 만든다. 다시 말해 밝기의 대비를 이용해 상대적으로 더 어둡게 찍는 기법으로 자연스럽게 화면 자체가 전반적으로 어둡게 연출된다.
참고 자료
미장센: 영화 창작 논리의 해부, 이종승
내러티브와 장르, 닉레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