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현대사] 변법자강운동의 과정에서의 개념인 강유위, 양계초, 신사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12.2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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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변법자강운동은 중국근현대사에서 나오는 입헌운동으로 기억되지요..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서방의 제국주의에 맞서서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이 개혁이 결국에는 보수파에 의해서 실패로 돌아가게 되었지만 나름대로 그 개혁의 편에 서서 중국 내부를 개혁하고자 시도한 강유위(캉유웨이)와 양계초, 그리고 신사에 관해서 개념정리 한 것이고요.. 많은 도움 되었음 좋겠습니다.. 많이들 이용해주세요..^ㅡ^;
목차
(1) 康有爲
(2) 梁啓超
(3) 紳士
본문내용
‘중체서용’을 내세운 양무운동이 일어난 후 양무운동의 반성으로 인해 변법자강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양무운동을 통해 서양의 과학과 기술 등이 중국에 도입이 되었으나, 이것은 서양의 뛰어난 무기력과 군사력을 의식한 것이었기 때문에 극히 일부에 이르렀다. 즉 기본 체제의 변화 없이 전통적 정치체제 위에다가 서양의 것을 덧입힌 미봉책에 불과했다. 변법운동에서는 이러한 중국의 정치체제에서 탈피해서 입헌 군주제로 나아가자는 모색이었다. 이의 주요 핵심 인물은 강유위와 양계초로 이들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난 운동이었으며, 무술변법이라고 한다. ‘변법자강운동’을 한문 뜻 그대로 해석해보면 ‘법을 변화시켜 스스로 강하게 한다.’ 정도의 뜻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들은 헌법을 제정하고 국회를 만드는 등에 대해 주장하였다. 하지만 보수 세력인 서태후와 그 측근들로 인해 결국 변법운동은 실패하고 만다. 그러면 이번 과제에서는 ‘강유위’와 ‘양계초’, 그리고 변법운동의 과정에 나타나는 세력인 ‘신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 <<강좌중국사Ⅵ>>, (서울: 지식산업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