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와 창의성 - 작가 코난 도일의 추리 소설 '셜록 홈즈'
- 최초 등록일
- 2022.05.29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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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와 창의성 - 작가 코난 도일의 추리 소설 '셜록 홈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코난 도일의 추리 소설 ‘셜록 홈즈’
2. 셜록 홈즈가 대중문화에 준 영향
3. 추리소설 ‘셜록홈즈’의 문화콘텐츠산업 확장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콘텐츠란 문화 그 자체를 그대로 대중이 소비하는 것이 아닌 콘텐츠화를 통해 가공된 문화를 소비함을 뜻합니다. 문화 그 자체는 대중에게 재미, 흥미를 주지 못하고 문화 제공자 입장에서는 상품성, 비즈니스성이 없기에 득이 되는 것이 없습니다. 어떤 문화를 대중이 향유하기 위해서는 꼭 콘텐츠화라는 과정을 거쳐 문화콘텐츠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품화가 되어야 하고 비즈니성이 있어야 하며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리로 예를 들자면 문화는 음식재료, 대중은 소비자, 문화콘텐츠는 요리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재료를 그대로 소비자가 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요리라는 과정을 거친 완성된 음식만이 상품성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이처럼 문화도 콘텐츠화를 통해 문화콘텐츠로써 대중에게 전달됩니다.
참고 자료
https://blog.naver.com/topjoys/222612154988
https://namu.wiki/w/%EC%85%9C%EB%A1%9D%20%ED%99%88%EC%A6%88:%20%EA%B7%B8%EB%A6%BC%EC%9E%90%20%EA%B2%8C%EC%9E%84#s-4
https://namu.wiki/w/%EC%85%9C%EB%A1%9D%20%ED%99%88%EC%A6%88(2009%EB%85%84%20%EC%98%81%ED%99%94)#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