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현지조사론
- 최초 등록일
- 2022.05.1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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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 현지조사론
목차
1. 현지조사의 의의
2. 현장론적 방법론
1) 현장론적 방법
2) ‘현지조사’와 ‘현장조사’
3. 현지조사방법
1) 예비조사
2) 실제조사
3) 보충조사
4) 보고서 작성
5) 토론 및 평가
4. 유의점 및 준비물
1) 접근 유도 방법
2) 준비물
5. 나오며
본문내용
1. 현지조사의 의의
구비문학은 유동하는 말의 문학이기 때문에 구비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현지조사는 필수적이다. 구비문학 연구를 위한 자료는 현지조사를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비문학 조사가 단순한 자료수집에 그쳐서는 안 된다. 구연상황은 그 자체가 곧 문학의 창조행위이며, 조사의 목적은 문학연구를 위한 것임을 인식해야 하는 것이다.
현지에서 정확히 조사된 자료는 비록 문자의 수단을 빌어서 정착되어 있다 해도, 선인들이 문헌화한 자료와는 달리 실제 구전되는 말의 충실한 기술이기에 비로소 자료다운 자료이고 원문으로 된 작품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충실한 자료가 아무리 많이 수집되어 있다 하더라도, 현지조사의 의의는 감소되지 않는다. 구비문학은 구전되면서 창작되기에 언제나 새로운 조사에 의해서 새로운 자료가 보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미 여러 번 채록된 자료라도 거듭 채록할 때마다 새로운 가치를 가진 새 작품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현지조사는 구비문학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두고 있다. 또 현지조사를 통해 이론적인 학습, 연구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단순한 지식 축적의 차원을 넘어서 학문의 현장감, 생동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의의는 더욱 큰 중요성을 가진다.
3. 현장론적 방법
2-1. 현장론적 방법
구비문학의 현지조사는 말로 된 작품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존재양상과 기능, 또는 그 창조의 과정과 수용의 태도까지 대상으로 하고 있다. 조동일은 이에 조사방법과 내용의 다양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바탕을 두고 조사한 내용은 단순히 작품만이 아니라 제보자에 대한 자세한 조사, 구연상황과 구연방식, 작품의 기능, 음악 및 억양까지도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는 제보자의 창조적인 능력을 주목하는 구비문학의 현장론적 이론을 반영한 조사방법으로, 현장론적 방법과 그에 따른 조사방법의 관계는 임재해에 의해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되었다.
참고 자료
장덕순(외), 『구비문학개설』한글개정판, 일조각, 2006,
황루시,「구비문학 현지조사론」, 『구비문학연구』, 1998,
임돈희, “민속학과 문화인류학,” 한국민속학의 새로운 인식과 과제, 집문당, 1996,
임재해, 『설화작품의 현장론적 분석』, 지식산업사, 1991
조동일(외), 『구비문학 조사방법』,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어문학연구실, 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