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NFT의 이해 및 관계
- 최초 등록일
- 2022.05.02
- 최종 저작일
- 2022.05
- 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목차
1. 메타버스와 NFT 의 이해
2. 메타버스와 NFT 의 관계(메타버스의 경제 시스템 NFT)
3. 4 차 산업 혁명 시대와 메타버스와 NFT, 정보보안의 관계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국민들이 ‘4 차 산업혁명’ 하면 떠오르는 연상 이미지로 2020 년에는 AI·데이터·IoT 등이 다수를 차지했으나 2021 년에는 메타버스가 주요 단어로 떠올랐고, NFT, 헬스케어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메타버스 개념은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 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미국 기술 연구 단체인 ASF 는 메타버스를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융합, 교차, 결합하는 공간으로 정의하며 기술의 적용 대상과 현실과의 관계를 기준으로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 세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위치 정보와 네트워크 된 정보를 입혀 확장한 기술이다. ‘포켓몬고’ 게임이 대표적이다. 라이프로깅은 사물과 사람의 일상적인 정보와 감정들을 일기처럼 기록하고 공유하는 기술이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이 이에 해당한다. 거울 세계는 가상 매핑, 주석 첨부, 지리학적 정보, 위치 인식과 라이프로깅 기술을 입혀 현실 세계를 재현한 기술이다. 구글어스나 가상 부동산 게임업랜드(Upland)가 여기에 속한다. 가상세계는 현실 세계를 본뜬 가상의 공간에서 경제적인 활동과 사회적인 교류가 이뤄지는 것을 말한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제페토 등이 있다.
참고 자료
노현섭, “2022 년 메타버스·NFT 등 신기술 대상 사이버공격 대비해야”, <서울경제>, 2021.12.26
https://www.sedaily.com/NewsVIew/22VG0ATI3D
김윤희, “치솟던 메타버스 NFT 관심 감소세..왜?”, <ZDNet Korea>, 2022.03.07
https://zdnet.co.kr/view/?no=20220307190236
윤현기, “국민 4 차 산업혁명 키워드,’AI·데이터’®’메타버스’로, 2022.01.06
https://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8473
조성필. "4 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보보안의 위협요인과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 시큐리티
연구 51 (2017): 9-35.
김진형. "메타버스와 NFT 의 상생발전을 위한 시론", 경남발전, (2021) : 60-66.
전은경, 오승훈, 손동훈, 이세형, 유홍연, 임권섭. "게임 체인저 NFT 가 메타버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9, 2 (2022) : 5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