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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가 율격의 정체성-백영의 율격론을 중심

*충*
최초 등록일
2004.09.12
최종 저작일
2004.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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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재 내용 요약
2.율격론 요약 소개
3.맺음말

본문내용

백영 선생의 율격론이 갖는 성과나 연구사적 의의는 여러 후학들에 의해 이미 지적된 바 있다. 백영 선생의 율격론이 갖는 연구사적 의의는 우선 첫째로 확고한 이론적 기초 위에서 우리 시가의 율격 체계를 율격 유형론적 관점에서 검증함으로써 방법론적 전환을 꾀하고 객관적 이론을 구축했다는 사실에 있을 것이다. 이전의 우리 시가의 율격에 관한 논의는 충분한 실증적인 검증이나 이론적 통찰을 바탕으로 한 율격적 정체의 해명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일종의 선험적 이해에 입각하여 우리 시가의 율격을 자수율로 파악하는 논의가 지배하고 있었다. 이병기, 이광수, 조윤제 선생 등이 그 대표적인 예에 해당하는데 이들의 주요 방법은 시가 자료에 가장 빈도수가 높은 음절수가 무엇인가를 통계적 수치로 따져 그에서 도출된 자수의 형태를 기준으로 삼고 이렇게 파악된 3·4조 혹은 4·4조의 자수율을 우리 시가의 율격이라 이해했던 것이다.
그런데 백영 선생은 이러한 자수율의 형태가 얼마나 허구적인 것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를 그 근본적인 문제점에서부터 비판적으로 지적해 냄으로써 우리 시가의 자수율적 이해가 갖는 맹점을 비판하고 나아가 우리의 율격론을 처음으로 이론적 기초 위에서 실증적 검증의 대상으로 삼는 계기를 마련했다. 즉, 백영 선생은 율문 아닌 산문의 발화 자료에서도 음절수의 실현이 똑같이 3음절과 4음절이 압도적 경향성으로 나타남을 이무영의 소설 「제1과 제1장」의 첫머리 부분을 예증으로 들어 비판하고, 이는 우리 국어의 어휘 특성이 대부분 2음절어, 혹은 3음절어가 중심이 되어 있어 여기에 체언에는 조사가, 용언에는 활용어미가 각각 1음절 혹은 2음절씩 붙어 통사적으로 운용되므로 3음절이나 4음절이라는 시가의 기본 형태 설정은 그것이 산문이나 율문 어느 쪽을 막론하고 지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율격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별다른 의의를 갖지 못한다고 지적해 내었다.

참고 자료

1. 김대행, 「율독의 양상」, 『한국학보 11』, 일지사, 1978
2. 정병욱, 「한국 시가의 운율과 형태」,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3. , 「율격론」, 『한국고전시가론』, 국학자료원, 1997
4. 장도준, 「한국 시의 율격론의 현실과 과제」, 『배달말 제 22호』, 배달말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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