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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문] 색계 작품분석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성장하는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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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24
최종 저작일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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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상문] 색계 작품분석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품 분석
1.1. 줄거리
1.2. 시대적 배경
1.3. ‘색계’ 의미에 대한 다양한 생각
1.4. 인물 성향탐구(왕치아즈-이선생)

2.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2.1. 소설적 측면
2.2. 영화적 측면

3. 감상
3.1. 욕망과 사랑 사이의 경계
3.2. 개인감상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줄거리
일본의 상하이 강점 시절, 애국대학단원들이 심어둔 스파이 왕치아즈는 2년 전 이미 자신의 빼어난 미모를 무기로 정보국 대장인 이 선생을 암살하려는 미인계를 펼쳐놓았습니다.
하지만 그 계획이 완성되어가는 순간, 왕지아즈는 자신이 진심으로 사랑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결국 접근 하는 것은 성공하지만 그를 살려주게 됩니다. 계획은 실패로 돌아가고 사건에 가담한 사람들은 모두 처형됩니다.

1.2 시대적 배경
193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중국은 정치적으로는 국민당 정부의 수립과 국공내전 그리고 1937년 중·일전쟁 발발로 중국 대부분의 지역이 일본군에게 점령되고 중국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때문에 정치와 사회는 불안정하였고 동시에 서양의 문화가 갑자기 중국에 유입되면서 동서양의 문화가 혼재하는 양상을 띠게 됩니다.
일본의 점령 구였던 상하이는 국민당 통치구와 공산당 통치구, 일본이 점령한 일본군 점령구로 분할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양상은 항일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은 문학이 정신적 위안이 되는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상하이는 문예의 자유가 허락되었기 때문에 문인들의 도피처가 되었고 문인들은 문예활등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혼란한 사회 속에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전쟁이나 혁명을 다룬 작품 또는 인민을 위한 작품들이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었으나, 장애령의 작품에는 전쟁이나 혁명이 보다는 주로 남녀 간의 사소한 이야기나 자신이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결국 장애령이 대중적 인기를 얻은 것은 상하이라는 특수 환경 때문입니다. 중일전쟁으로 상하이가 일본에 점령당한 후 상하이 문단은 매국적 문예와 색정문학에 점령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본군 점령지역인 상하이 사람들은 매국적인 문예에 반감을 보이고, 색정문학을 통해서도 정신적 위안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고상하고 담백한 문예를 필요로 하였고, 이에 부응한 것이 새로운 시민 문예였습니다.

참고 자료

장아이링, 김은신역, 『색,계』, 서울: 랜덤하우스,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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