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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일본과 기독교 -메이지 체제 확립과 '무사도' 재해석 과정의 긴장-통합-

기린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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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13
최종 저작일
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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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이지 체제가 확립되는 과정에서 기독교가 체제에 어긋나는 불경한 사상으로 여기지는 '교육칙어 불경사건'이 일어난다. 이후 일본의 기독교(개신교)계는 이러한 존폐 위기를 극복하고자, 니토베 이나조의 저서에서 강조된 ‘무사도’ 정신을 기독교와 결합해 재해석하여 그들의 안정을 확보했으나 전기 쇼와 제국 일본의 군국주의에 복무하는 반-기독교적인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목차

1. 니토베의 ‘무사도(武士道)’와 제국 일본
2. 제국 일본과 기독교
3. ‘무사도적 기독교’와 군국주의적 포섭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인이 ‘사무라이(侍)’를 떠올릴 때, 허리 한 춤에 찬 긴 일본도와 할복(腹切り)이 가장 먼저 상상된다. 나아가 그에 수반되는 도덕 규범인 '무사도(武士道)' 역시 무사계급의 발전사 속에서 성문화(成文化)되고 체화된 사상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여타의 일본적 전통 가운데에서도 특히 ‘무사도’라는 사상은 일본의 근 대화 과정에서 서구를 타자화하며 재구성되고 체계화된 산물이다. 근대 일본의 목표는 일본이 서구와 판 이한 ‘비문명적 사회’가 아니라는 증명과, 서구와 다른 '일본적인 것'—화혼양재(和魂洋才)론에 근거하여 주로 ‘정신적인 요소’와 이어진—의 발견이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 속에서 교육가 니토베 이나조(新渡戸 稲造)가 1900년 미국에서 출판한 『무사도(武士道, Bushido: The soul of Japan)』―이하 『부시도』―는 일본이 비문명적인 아시아와 다른 공간1임을 서구 사회가 인식하는 것에 공헌한다.
『부시도』의 저술 배경은 니토베가 벨기에 법학자 라블레이(M. de Laveleye) 교수로부터 질문을 받은 것에서 출발한다. 서구는 기독교를 기반으로 하여 도덕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종교교육이 없는 일본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도덕교육이 이루어지는 지에 대해 의문점을 가졌던 것이다. 니토베는 그의 문제제기에 관 해 숙고하였고, 니토베가 떠올린 도덕교육의 원천은 ‘무사도’였다.2 그리고 ‘무사도’와 일본의 봉건제를 함 께 서술하여 서구와의 역사적 동질성3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부시도』의 출간은 서구 사회는 물론이고 일본 내부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이는 니토베가 서구 교육을 받은 엘리트라는 점도 있지만, 『부 시도』가 근대 일본이 추구하던 ‘서구 타자화 작업’에 부합하는 저술이었다는 점도 있다. 당시 메이지 정부 는 국내의 반전(反戰) 분위기4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징병제에 기초한 제국주의적 팽창 정책을 수행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부시도』 속에서 묘사된 ‘무사도’를 일본 고유의 정신(大和魂, やまとだましい)으 로 내세워, 러일전쟁을 앞두고 국민의 사기를 북돋우고 집결시키는 정치적 운동에 동원한다.5

참고 자료

강이레. (2014). 근대 일본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기독교의 갈등(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병국. (2008). 일본기독교와 우치무라 칸조(內村鑑三)의 無敎會主義에 관한 연구(박사). 강원대학교 일 반대학원.
김항. (2010). 특집: 한국국학진흥원 소장 책판의 종합적 검토; 예외적 예외로서의 천황 ―근대 일본의 헌 법과 주권. 대동문화연구, 70(0), 367-408.
니토베 이나조, 『무사도』, 청어람, 2005.
야마모토 쓰네모토(山本常朝), 『하가쿠레(葉隱)』, 이강희 역. 사과나무, 2013.
함동주. (2012). 니토베 이나조의 『무사도』와 미국의 일본인식. 동양사학연구, (121): 349-377.
土肥昭夫, 『内村鑑三』, 日本基督教団出版部, 1962. pp. 162―163.
船山信一, 明治哲学史研究 , ミネルヴァ書房, 1959.
鄭章植. (2009). 「武士道」 뒤집어 보기 (其二). 일본문화연구, (32): 448-453. <자료>
山口徳夫, 「神社崇敬の聖書的解釈」(『日本メソジスト時報』第240号 1938年7月1日).
山口陽一、『日本開国とプロテスタント宣教150年』, 第五回日本伝道会議, p.20.
吉馴明子, 『海老名弾正の政治思想』(東京: 東京大学出版会, 1982), pp. 198-199.
日本基督教団 http://uccj.org/conf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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