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개론 과제 - 게임 엔진의 정의
- 최초 등록일
- 2022.04.12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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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엔진의 정의
2. 게임 엔진의 종류 및 사용현황
본문내용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 등의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일컫는 말.
일종의 미리 작성된 코드의 모음으로, 게임 구동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이 미리 완성되어 있으며 각종 레벨 에디터 같은 도구들이 같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쉽게 생각하면 RPG 쯔꾸르 같은 도구도 게임 엔진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일반 사용자용 게임 제작 툴과 달리, 게임 엔진은 기반 지식이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고 그 대신 기능적으로는 단순한 툴이 따라오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우월하다.
어떤 엔진이니까 어떠한 그래픽이 나온다 같은 일은 거의 없다. 그것들은 미리 엔진에 실장되어있는 코드와 기능일 뿐이며 제대로 된 나만의 게임을 만들려면 뛰어난 텍스쳐를 직접 만든 다음 엔진 코드를 수정해야하고 섀이더 코드로 새로운 효과를 만들거나 해야한다.
많은 게임 제작사에서 자체 게임 엔진을 개발해 사용하지만 그럴 기술이 없거나 여력이 없는 회사의 경우 오픈 소스로 공개된 게임 엔진을 사용하거나 타사의 엔진을 사와서 만들기도 한다.
게임 엔진의 종류 및 사용현황
유니티 3D
PC, Unity Web Player, WII, PS3, Xbox360 등
Cytus,, Deemo,, Tone Sphere,, DJMAX TECHNIKA Q,,하스스톤 등
셰이더, 물리 엔진, 네트워크, 지형 조작, 오디오 &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웬만한 것들은 자체적으로 기능을 지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