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와 시점,소설의 서사화,서술의 개념,서술자의 존재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술자와 시점’ 이론 내용 정리
1. 서술의 개념과 서술자의 존재 방식
2. 서사화의 개념과 서술의 방법
3. 소설의 서사화와 전통시학에서 서술자의 시점
4. 드러난 서술자와 숨은 서술자
5. 서술자의 어조와 거리
Ⅱ. 교과서 분석
1. 2009개정 교육과정 검토
2. 14종 중학교 「국어」 성취기준별 단원 및 제재 표
3. 학습활동 분석
본문내용
1. 서술의 개념과 서술자의 존재 방식
1) 서술의 개념
① 서술이란?
- 문장을 진술하는 행위
- 어떤 사건이나 정황을 진술하는 행위
- 소설에서 서술은 서술 대상을 선택하고 배열하며 대상을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언어 질서 속 에 함축하는 과정 (한용환, 1998:191)
② 전통적인 시학에서의 서술이란?
소설 - 이야기(story) : 내용 차원
- 담론(discourse) : 표현 차원(소설의 내용을 구조화시켜 텍스트 구현) → 서술
* 소설의 서술은 묘사와 서사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간결하고 정밀한 표현과정을 통해 독자의 상상 력을 자극시킬 것을 목적으로 한다(조남현,1989:207~208).
2) 서술자의 존재방식
- 소설 작품은 작가에 의해 창조되어 독자에게 읽힘으로써 완성되며, 이는 작가와 독자 간의 의사소 통을 전제로 함 → 이때 의사소통은 직접적인 것이 아니라, 작가로부터 독자에게 이르는 이야기 전달의 매개자를 통해서 이며, 이야기의 전달자를 서술자(화자)라 함.
- 이야기 전달자로서의 서술자는 이야기의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서술자는 단순히 이야기가 성립하 기 위한 요건만은 아님 → 서술자는 이야기의 양상과 본질에 직접적 영향을 행사하며, 서술자나 서술자의 이야기 방식이 소설의 심미적 양상을 좌우함
① 내포 작가 : 화자가 아니라, 소설의 다른 모든 것과 더불어 화자를 창조하고 특별한 방식으로 이 야기를 이끌어감
화자와 달리 독자에게 아무런 이야기도 해줄 수 없고, 목소리가 없으며 직접적인 소 통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