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구조,문체,초점화자와 시점,상징체계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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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립구조
2. 문체
3. 초점화자와 시점
4. 상징체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70년대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당시의 사회변화와 그 갈등양상을 문학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이로 인한 사회ㆍ문학적 상상력의 확대는 시대와 사회를 폭넓게 조망하고 이해하려는 능력을 키워주었으며, 사회와 역사 속에서 개인의 위상과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게 했다. 당시에 많은 작가들은 급격한 산업화가 가져온 근대화의 모순된 현실에 대한 자각적인 인식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것에 부응하지 못하는 기존의 소설 형식에 대한 한계를 새로운 소설의 방법론으로 모색해 나갔다. 의식과 기법의 자유로움을 통해 현실에 대한 다양한 형상화를 시도한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조세희의 작품에 나타난 내용과 형식은 이전 소설과는 다른 차별성을 갖추고 있어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연작 중「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를 문학의 사회성과 미학성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작품 내 극명한 대립구조를 통해 표현된 당대 사회가 지닌 노동문제, 계급문제 등을 토대로 이 작품이 지닌 사회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작품의 문체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중에서 이 작품만이 취하고 있는 독특한 주인공의 설정과 1인칭 주인공 시점이 지닌 효과, 작품 내 짜임새 있게 갖추어진 상징체계 등을 분석하여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의 미학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단순한 작품 분석에서 더 나아가 이 작품이 지닌 가치를 적극적으로 평가하며 본고를 마치도록 할 것이다.
Ⅱ. 본 론
1. 대립구조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를 비롯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작품 전반에는 대립적 세계관이 거인과 난장이와의 현상적인 대립으로 나타난다. "못가진 자/가진 자"의 대립, 빈곤/풍요, 고통/안락, 분노/사랑의 결핍, 피착취/착취, 어둠/밝음, 추움/따뜻함 등이 병렬적 관계를 이룬다. 이러한 대립구조는 이 소설이 쓰인 1970년대의 사회가 지닌 구조와 문제점을 반영한 것이다.「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를 통해 철저한 대립적 구조가 지닌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난장이 가족과 같은 부류는 최하층 빈민이다. 경훈 등이 포함돼 있는 은강그룹 회장의 가족은 최상층 부민이다. 사회적 지위만이 그들의 대립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대립되는 특성을 사회경제적 지표와 윤리가치적 지표에 따라 표로 정리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