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시대구분
- 최초 등록일
- 2022.03.20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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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역사 시대구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에서의 고대사 구분 논쟁
2. 일본에서의 고대사 구분 논쟁
1) 서주 말설 (하마구치 시게쿠니)
2) 한대말설
3. 우쓰노미야 기요요시의 학설
4. 미야자키 이치사다의 학설
본문내용
시대구분은 인간 역사의 여러 가지 발전 관계를 종합하여 역사진행을 그 전개의 형식과 다른 내용의 성격에 따라 시기적으로 수분하는 작업이다. 이는 인간역사의 과정을 체계적・법칙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역사가 인간사회의 공통적인 원리에 의해서 발전되었다고 보고, 역사 발전의 객관적인 원리를 확인하는데 시대구분의 목적이 있다.
세계사의 보편적 역사법칙이란, 사적 유물론의 사회구성체 발전단계이다. 세계사는 사회구성의 측면으로 볼 때 원시공동체사회, 고대노예제사회, 중세봉건제사회, 근대자본제사회로 구분되고, 원칙적으로 이런 사회구성이 순서에 따라 계기적으로 발전한다.
중국 노예사회의 특징중 중요한 것은 중국 노예사회가 마르크스 주의에서 주장된 두가지 형태의 노예제 가운데 어떤 하나에 속하는가이다. 마르크스주의에서 논술된 두가지 형태의 노예제 가운데 하나는 동방적 가내노예제로서 역시 아시아적 생산양식이라 지칭되며 다른 하나는 고대적 노동노예제로서 전형적 노예제라 지칭된다. 양자의 차이는 토지문제상에서 가장 명확히 표현되고 있다.
참고 자료
李相信, ?時代區分의 가능성과 歷史學的 기능-20세기 마르크스주의적 이론들 에 대한 검토-?歷史學報 157, 1998, 231쪽.
李榮昊, 한국사의 시대구분 한국역사입문 1, 풀빛, 1995, 49쪽.
김선미, 「강진철의 시대구분론에 담긴 역사이해방식」, 『3. 收取樣式에서 찾은 시대구분의 기준』, p.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