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곡 장르 미사곡 작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11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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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음악개론
주제: 합창곡 장르 미사곡 작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모차르트 레퀴엠의 분석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작곡가의 분석
2. 음악의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합창이란 여러 사람이 여러 음계로 나누어진 하나의 곡조를 함께 노래하는 형태의 곡으로, 이는 "코러스(chorus)" 또는 "콰이어(choir)"라고 불린다.
코러스는 원래 그리스의 연극에서 사용되었던 연극적 연출 방식이며 이 단어 역시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것이다. 오늘날 코러스는 이탈리아어 "코레(core)", 독일어 "코르(chor)", 프랑스어 "퀘흐(choeur)" 등으로도 표현되며 일반적으로 단성의 제창이 아닌 다성의 합창을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합창곡은 교회음악 중 일부로서 발전하기 시작하였기에, 아직까지 남아있는 합창곡들 중에도 교회의 행사에서 불리는 의례곡이 다수이다.
6세기에는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가 등장 및 발전하게 되었으며, 9세기에는 이러한 교회 음악을 바탕으로 하여 오르가눔(Organum ; 그레고리오 성가 선율에 추가로 성부를 더한 악곡을 지칭)이 발전하였고 13세기에는 모테트(Motet)까지 이르게 된 바 합창의 영향력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즉 합창은 서양음악의 장르 중 그 역사가 가장 오래 된 장르인 것으로 여겨지며, 중세 시대에서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역사에서 합창곡은 가장 빈번하게 작곡되었다.
아래 본론에서는 이러한 합창곡 중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레퀴엠을 분석해 보고자 하는데, 모차르트의 레퀴엠은 모차르트의 마지막 작품으로서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교회 음악이자 합창 음악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도 음악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작품인 것으로 생각된다.
모차르트의 음악적 배경과 작곡 특성 등 음악가로서의 모차르트가 갖고 있는 특징을 먼저 제시해 보고자 하며, 이후 모차르트의 <레퀴엠>이 갖고 있는 특성을 더불어 분석함으로써 해당 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이승욱, W. A. Mozart의 Requiem(K. 626)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6
오석규, 고전주의 합창음악에 관한 연구 : W. A. Mozart의 Requiem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9
Smithsonian magazine, Maria Anna Mozart: The Family’s First Prodigy, 2011.3.27.
더스쿠프, [김현정의 거꾸로 보는 오페라] 3번의 시험과 사랑, 2019.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