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 최초 등록일
- 2022.02.17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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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몰입
1. 청소년 온라인 게임 몰입
2. 청소년들이 온라인게임 중독에 빠지는 이유와 결과
제 2절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제 3절 매니아의 개념과 사이버 매니아의 문화
1. 매니아의 개념
본문내용
1. 청소년 온라인 게임 몰입
청소년의 학교, 가정, 사회생활에서 오는 압박감을 벗어나기 위해 게임방을 들락날락 거리며 인터넷 게임을 즐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게임에 몰입하는 생활적 태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을 즐기는 이유와 배경이다.
첫째, 어떤 나라보다도 우리나라 청소년이 인터넷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갖고
있다. 즉, 인터넷 사용율이 세계 최고이며 속도 또한 세계 최고인 만큼 짧은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 사이트에 쉽게 접속이 가능하여 쉽게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다.
둘째, 부모나 교사의 간섭 없이 친구들과 함께 자유롭게 게임방에서 고가의 게임 소프트웨어
를 쉽게 접속 할 수 있다.
셋째, 청소년이 온라인게임에 계속 몰입하다 급기야는 과몰입 또는 중독되게 되는 데 이는
행동체증 현상 때문이다.
행동체증현상 : 행동의 주체가 어느 일이나 놀이로 만족을 얻게 되면 그에 대한 효용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계속해서 대상에 더 몰입하거나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