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인터넷 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21.04.26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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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문화(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사이버 중독 개요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
3.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정보통신기술(IT)의 급속한 발달은 이전 시대와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삶의 양태와 문화들을 창출하였는데, 인터넷과 스마트폰이라는 매체의 확산은 생활의 편리함과 더불어 인류의 삶을 새롭게 창조해가고 있다.
특히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 게임은 장소와 관계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놀이 수단으로서, 연령 및 계층과 관계없이 대중화, 일상화되어 가고 있고 또한 청소년들의 주요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우려스러운 부분으로서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비율은 고위험군 및 잠재적 위험군 모두에서 성인들보다 명확하게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잠재적 위험군에서는 여전히 10% 이상의 큰 격차를 유지하고 있는데,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 활동은 문자, 채팅 및 게임과 오락으로 나타났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그림 청소년과 60대 미만 성인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 비교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 현황.
청소년기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예민하여 분노하기 쉬우며,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혼란과 우울, 불안과 두려움 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인터넷 게임은 이를 해소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이 시기는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분리와 독립이 일어나는 시기로서, 부모가 모르는 자기만의 공간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김은엽 외, 2012).
따라서 청소년들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좌절감을 해소하기도 하는데, 이에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 중 사이버 중독과 관련하여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 사이버 중독 개요
중독은 특정한 기호, 습관 또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어떤 것에 내맡겨지는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로서, 어떠한 일이나 물질에 미쳐서 과도한 집착을 나타내고,......<중 략>
참고 자료
김용준(202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과의존 과정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엽 외(2012). 중·고등학교 평일 인터넷 게임 시간과 가정환경 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여성가족부(2020). 인터넷‧스마트폰 이용 습관 진단조사
이규정 외(2010).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해소를 위한 법제 정비의 방향. 한국정보화진흥원.
이희정(2009).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우울과 충동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한국인터넷진흥원(2019).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이용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