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실습
- 최초 등록일
- 2022.02.09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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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예술교육 이란
2)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3) 문화와 예술의 차이점
4)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5) 한국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6)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의 문화를 엿듣게 되면 몇 가지의 신기하면서도 본받을 만한 문화가 있는데, 바로 대부분의 교양인은 악기를 하나씩 다룰 줄 안다는 점이었다. 길거리의 악사들도 전문직업인이 아니며, 자신의 취미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하나의 행동과 문화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어린 시절 초등학교(60년대 국민학교) 교과 과정 중에 다양한 악기의 체험과 교육이 있었다. 리코더 및 오르간과 트럼펫 등 제한적 이었지만 다양한 교육에 노출되어 있었고, 이를 통해서 우리의 재능이 어느 곳에 있는지를 확인했다는 것이다. 더욱이 요즘의 젊은 층들은 보다 더 세분화된 교육 체계를 밟는다. 음악이나 혹은 체육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과거에 많지 않았지만, 요즘은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 과거와는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4차 산업의 발전은 삶의 질을 향상시킴과 더불어 사람을 통한 직업의 인식 전환도 필수로 가져왔는데, 대표적인 부분이 문화와 예술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점은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으로 사회가 대체되는 시점에 창조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며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본론
그렇다면 왜 문화예술에 있어 교육이 필요할까? 예술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음악, 미술, 문학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화라는 것은 그보다 더 넓은 범위를 포괄한다. 사회의 상징체계와 사회 구성원 간 공유하는 삶의 방식 및 가치관, 그리고 인간의 지적, 정신적, 창의적 활동의 결과물과 같이 문화는 예술보다 더 넓은 분야를 포괄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흥재(2013). 현대사회와 문화예술. 서울:푸른길. P23-263.
콘텐츠산업과 문화정책연구소(2012). 문화예술교육과 문화정책. 경기:북코리아. P93-134.
신형덕 외 4인(2020). 힙한 문화예술 트렌드를 읽다. 경기:북코리아.